•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재앙 속에도 희망이…어린이 구조 영상 잇따라(영상)

등록 2023.02.08 18:07:02수정 2023.02.08 18:08: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해 폐허로 변한 건물더미에서 어린이들이 구조되는 영상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구조작업에 실낱같은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출처: 트위터 @SyriaCivilDef *재판매 및 DB 금지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해 폐허로 변한 건물더미에서 어린이들이 구조되는 영상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구조작업에 실낱같은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출처: 트위터 @SyriaCivilDef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광원 기자 = 붕괴된 건물 앞에서 숨진 딸의 손을 잡고 슬픔에 잠겨 앉아있는 아버지의 사진 한 장이 튀르키예(터키) 남부와 시리아 북부를 덮친 강진이 빚어낸 대재앙의 상징처럼 떠올랐지만 한편에선 무너진 건물 잔해 더미 곳곳에서 어린이들이 기적적으로 구조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CNN·BBC·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진앙지 인근 튀르키예 카흐라만마라슈에서 촬영된 사진에서 밝은 오렌지색 재킷을 입고 있는 아버지는 메수트 핸서, 숨진 딸은 이르마클레일라 핸서(15)로 알려졌다.

행복했던 시절 부녀의 사진이 게재됐던 아버지의 페이스북 계정에선 현재 사진이 사라진 상태이다.

두 차례 강진이 강타한 이후 이날 아침에도 규모 5.8 여진이 발생했으나 건물 잔해에 깔린 생존자에 대한 필사적인 구조작업은 계속 이어졌다.

구조의 ‘골든 타임’이 흘러가는 가운데 겨울폭풍과 혹한의 날씨가 계속돼 구조작업을 지연시키고 있다.


6일 사망자를 최대 2만 명까지 예측한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날 두 차례 강진의 여파로 140만 명의 어린이를 포함해 2300만 명가량이 피해를 입게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사망자는 지진 발생 이틀 만에 8000명을 훌쩍 넘어섰다.

하지만 폐허로 변한 건물더미에서 어린이들이 구조되는 영상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구조작업에 실낱같은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6일 시리아에 인접한 튀르키예 하타이에서 붕괴된 아파트 잔해에 깔려 있던 7살 소녀가 극적으로 구조됐다.

주민들이 맨손으로 잔해를 파헤쳐 구조한 소녀의 첫마디는 “우리 엄마 어딨어요?”였다.

시리아 북서부의 지진 피해 지역에선 무너진 빌딩 밑을 파내려간 주민들이 출산을 하다가 사망한 산모와 아직 탯줄로 연결된 신생아를 구출했다고 현지 의사와 가족들이 7일 AP기자에게 말했다.

터키 국경의 작은 시리아 마을 진데리스에서 6일 지진으로 건물이 무너져 아기의 가족 가운데 살아난 사람은 이 아기가 유일하다고 친척인 라마단 슬레이만은 말했다.
 
진데리스의 다른 곳에서도 어린 여자 아기가 자기 집이 무너진 곳의 폐허 속에서 산 채로 구조되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벽돌과 잔해 밖으로 한 손만 내밀고 있던 아기가 잔해를 치우자 흙을 뒤집어 쓴 얼굴을 드러내며 흐느껴 울며 기침을 했다. 구조대원들은 나머지 잔해를 치우고 아기를 구조했다.

이밖에도 장소와 시점이 정확히 특정되지 않았지만 곳곳에서 어린이들이 구조되는 영상이 소셜 미디어에 잇따라 공개되고 있다.

제임스 엘더 유엔아동기금(UNICEF) 대변인은 6일 제네바에서 이번 지진으로 어린이 수천 명이 사망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