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野 탄핵, 오로지 '기승전 이재명 방탄'…총선서 국민이 심판"(종합)

등록 2023.02.08 13:12:56수정 2023.02.08 15:01: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관심 흐뜨리려 '막가파' 공세"

"헌재, 법위반 없어 제대로 결정할 것"

"이재명이 당 사지로 몰아…손절해야"

"탄핵권, 이재명 비리 옹호 수단 전락"

[세종=뉴시스] 전신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2023.02.07. photo1006@newsis.com

[세종=뉴시스] 전신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2023.0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은 8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추진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에 대해 헌법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될 수밖에 없다며 "누가 봐도 비상식적인 민주당의 탄핵 추진 목적은 이재명 대표의 방탄"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6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이 장관 탄핵소추안은 이날 본회의 안건에 포함돼 표결에 붙여질 전망이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이 공동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통과가 유력한데, 국민의힘은 헌재의 기각 결정을 확신하는 한편 '이재명 방탄' 취지 공세에 집중하고 있다.

정진석 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방탄을 위해 헌정사에 오점을 남겼다"며 "이 장관이 도대체 무슨 법을 위반했나. 경찰 수사에서 직무상 위법은 확인되지 않았고, 현재 검찰은 수사를 진행 중이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오로지 '기승전 이재명 방탄'"이라고 적었다.

정 위원장은 "이재명 사법처리에 쏠리는 국민의 관심을 흐뜨러뜨리기 위해 탄핵이든 뭐든 때리고 보자는 막가파식 정치 공세"라며 "민주당이 헌법과 법률을 존중하는 공당이라면, 당헌·당규에 따라 이 대표를 정치적으로 탄핵하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판사 출신 주호영 원내대표는 "탄핵의 요건이 되지 않는데 민주당이 다수 의석의 횡포로 저렇게 국정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탄핵 소추 결의가 기각되면 제일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헌법재판소에서는 법률 위반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봤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내에서도 반대하는 의견이 상당히 많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을 만나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낸 이 장관 탄핵소추안이 탄핵소추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양당간 의사일정 합의가 없었다"는 취지로 오후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하면 안 된다고 요청했다.

당권 주자들도 가세했다. 김기현 당대표 후보는 "이 장관 탄핵은 '이재명 리스크'가 드디어 회복 불능의 '민주당 리스크'로 전환되는 자충수"라며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라는 2중 관문을 거쳤지만 탄핵 사유를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 억지로 갖다붙이고 숫자로 밀어붙여도 말이 안 되는 건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모든 일은 사실 이재명 대표 때문이다.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방어하고 알량한 정치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민주당 전체를 사지로 모는 것"이라며 "'이재명 폭탄'을 제거해야 민주당이 산다. 민주당이 가야할 길은 이상민 탄핵이 아니라 이재명 리스크 손절"이라고 덧붙였다.

안철수 후보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 장관 탄핵은 '이재명 수호'의 다른 이름일 뿐"이라며 "탄핵권을 이 대표 개인 비리를 옹호하기 위한 정치 쿠데타의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안 후보는 이어 "대통령에게 칼끝을 겨눈다고 해서 이 대표에 대한 수사가 멈추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번 탄핵은 반드시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 대상이 될 것이다. 제 모든 힘을 쏟아 총선 승리를 이끌고 민주당의 대선 불복, 사법 승복을 받아내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