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조 가치' 유니콘기업 지난해 7곳 늘었다…3곳은 졸업

등록 2023.02.09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2년 말 기준 유니콘 7개사 추가·3개사 졸업

지난해 말 기준으로 22개…집계이래 가장 많아

이영 "민간 벤처모펀드·복수의결권 조속 추진"

[서울=뉴시스] 연도별 유니콘기업 현황.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3.0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연도별 유니콘기업 현황.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3.02.0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지난해 말 기준 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인 국내 유니콘기업이 22개사라고 9일 밝혔다.

2021년 말 18개사이던 국내 유니콘기업은 지난해 7개사가 추가되고, 3개사는 상장, 인수·합병으로 졸업하면서 22개사가 됐다. 이는 국내 유니콘 기업을 집계한 이래 연도 말 기준으로 가장 많은 숫자다.

복합 경제위기로 지난해 글로벌 유니콘 탄생이 52.1% 감소한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연간 최다였던 2021년과 동일하게 7개사가 유니콘에 진입했다.

이 중 아이지에이웍스, 트릿지, 한국신용데이터 3개사는 중기부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선정된 이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했다.

또 지난해 국내 유니콘 졸업기업은 쏘카(코스피 상장), 에이프로젠(인수·합병), 티몬(인수·합병)다. 연간 최다인 3개사로, 글로벌 유니콘 졸업이 73.2% 감소한 것과 비교할 때 의미 있는 성과다.

지난해 유니콘기업에 추가된 기업 가운데 메가존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구축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유니콘에 등재됐다.

시프트업은 양대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인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게임(데스티니 차일드, 승리의 여신: 니케)을 개발한 모바일 게임 분야 스타트업이다.

아이지에이웍스는 빅데이터 기반 고객 분석, 기업 맞춤 마케팅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2020년 중기부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선정된 바 있다.

여기어때컴퍼니는 숙소 예약뿐만 아니라 항공권, 맛집 예약 등을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여행 종합 플랫폼 '여기어때'를 운영 중인 기업이다.

오아시스는 국내 새벽배송 업계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거두고 있는 24시간 신선식품 배송 업체이다. 이번달 말 코스닥 상장 예정으로, 상장이 이루어지면 '이커머스 상장 1호'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트릿지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농·축·수산물 데이터 및 무역 플랫폼이다. 지난해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선정된 이후 추가 투자를 통해 국내 농업계 첫 번째 유니콘에 등극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2020년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에 선정된 기업이다. 경영관리 솔루션 '캐시노트'를 중심으로 200만곳 이상의 사업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2022년은 스타트업들에게 특히 어려운 한 해였음에도 국내 유니콘기업 탄생뿐 아니라, 졸업도 가장 많았다"고 평했다.

이어 "스타트업에 필요한 자금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 벤처캐피탈에 투자촉진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기술보증규모도 확대했다"며 "민간 벤처모펀드, 복수의결권 도입도 조속히 추진해 유니콘이 지속적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