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 정확성·전문성 높인 전문가 AI로 챗GPT와 차별화

등록 2023.03.04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LG AI연구원 (사진 = LG) 2023.3.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LG AI연구원 (사진 = LG) 2023.3.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LG가 정확성과 전문성을 높인 인공지능(AI)으로 챗GPT와 차별화에 나섰다.

4일 회사 측에 따르면 LG는 2021년 초부터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초거대 AI 개발에 매진해 왔다. 2021년 말 3000억 파라미터 규모 초거대 AI '엑사원(EXAONE)'을 공개한 데 이어 지난해 말에는 AI 경량화·최적화 신기술을 적용한 초거대 언어 모델을 선보였다.

초거대 AI는 학습을 진행하는 인공 신경망의 파라미터 규모가 방대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학습하는 데에 긴 시간과 자원 투입이 필요하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를 산업 현장에 활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지난 1년간 관련 기술 연구에 집중했다. 그 결과 2021년 공개한 엑사원 대비 그래픽처리장치(GPU) 사용량은 63% 줄이면서도 AI 개발 속도를 좌우하는 추론 속도는 40% 더 빠르고, 정확도는 글로벌 최고 성능을 의미하는 'SOTA(State-of-the-art)' 이상으로 개선한 모델을 개발했다.

엑사원은 말뭉치 6000억개 이상 언어와 이미지가 결합돼 있는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장 이상이라는 세계 최대 규모 수준의 데이터를 학습했다. 또 IT·금융·의료·제조·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 데이터까지 학습하고 있어 다른 초거대 AI 모델들이 가지지 못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초거대 언어 모델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 제공

LG AI연구원은 텍스트뿐 아니라 수식과 표, 이미지 심지어 화학식까지 인식해 학습할 수 있는 AI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엑사원이 논문·특허 등 전문 문헌을 스스로 학습해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게 했다. 화학·AI·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쌓은 엑사원을 기반으로 챗GPT와 같이 문답이 가능한 생성 AI 모델도 개발했다.

[서울=뉴시스]LG 초거대 AI '엑사원' (사진 = LG) 2023.3.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LG 초거대 AI '엑사원' (사진 = LG) 2023.3.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챗GPT는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한 초거대 AI 기반의 '텍스트 투 텍스트(Text to Text)' 생성형 AI 서비스로 고도화된 챗봇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LG는 이미 텍스트 투 텍스트 생성형 AI 서비스를 계열사와 파트너사들에 제공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의 '전문가 AI'와 챗GP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문 문헌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하고 출처를 표기하는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확성과 전문성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점이다.

현재 인공지능, 화학 분야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AI'를 개발해 계열사와 파트너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 엑사원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개발해 이를 LG 계열사를 비롯해 지난해 2월 출범한 민간 협의체인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Expert AI Alliance)' 파트너사들에게 제공하며, 다양한 전문가들이 초거대 AI 생태계에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없애고 있다.

LG AI연구원은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질의응답·대화 ▲텍스트 분류·생성 ▲키워드 추출·생성 ▲번역·변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초거대 언어 모델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 계열사를 비롯한 파트너사들은 이를 활용해 고객 대상 '언어 전문가 AI'를 보다 편하게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다.

고객 상담과 은행 업무 처리를 위해 개발한 AI 은행원(우리은행), 지능형 고객 응대 서비스인 AI 컨택 센터(AICC·AI Contact Center·LG생활건강),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고객들의 리뷰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앱스토어 고객 리뷰 분석(LG유플러스)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미지 생성형 AI 서비스도 지난해 선보였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텍스트와 이미지간 양방향 생성이 가능한 엑사원만의 멀티모달 특성을 살려 사람과 AI가 협업해 세상에 없던 창조적 디자인을 생성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LG AI연구원은 세계 3대 디자인스쿨 파슨스,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기업인 셔터스톡과 생성형 AI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협업 대상과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2022년 11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뉴립스에 LG AI연구원, LG이노텍,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 CNS 등 5개 회사가 함께 참여했다. (사진 = LG) 2023.3.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2022년 11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뉴립스에 LG AI연구원, LG이노텍,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 CNS 등 5개 회사가 함께 참여했다. (사진 = LG) 2023.3.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