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시민사회, 주말 도심서 尹규탄…"굴욕외교 심판"(종합)

등록 2023.03.18 15:46: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청 앞 집회…日외교 규탄

이재명·이정미 "함께 싸워가자"

尹성토 쏟아져…퇴진 주장까지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여동준 기자 = 야권이 시민사회와 연계해 18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 대일 외교를 '굴욕'으로 지칭하면서 "심판하자"고 외쳤다.

이날 오후 2시께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망국적 한일 정상회담 규탄 3차 범국민대회'엔 야권 정당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대거 운집했다.

대회에선 강제동원 해법과 윤 대통령 방일 행보 등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또 '심판', '내려오라'는 등 퇴진 주장이 전개됐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연단에 올라 "윤석열 정권이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택했다"며 "무도한 정권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함께 싸우자"고 호소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국민의 뜻을 잘 따르고 있나", "강제동원 배상안이 국민 뜻에 부합하나", "일본에 간 대통령이 국민의 뜻대로 행동했나"라고 성토했다.

이어 윤 대통령 방일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선물 보따리는 잔뜩 들고 갔는데 돌아오는 길엔 빈손이 아니라 청구서만 잔뜩 이었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두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있다. 2023.03.18.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두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있다. 2023.03.18. [email protected]

또 강제동원 해법을 비판했고 일본 군사대국화, 평화헌법 무력화 기조에 동조한단 평가와 함께 "싸워서 막자"고 호소했다.

나아가 "굴욕 야합을 주권자의 힘으로 반드시 막아내자"며 "국민의 피와 땀으로 지켜온 민주주의, 평화 역사를 지키기 위해 다시 일어설 때"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국익도, 시민 존엄도, 동북아 평화도 팔아먹었다"고 비난하고 "심판이 시작됐다. 우리 모두 힘내 함께 싸워나가자"고 외쳤다.

그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사죄와 배상 외 어떤 것도 필요 없다고 절규하고, 국민들은 제발 우리 자존심을 지켜 달라 분노의 목소리를 높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대법원은 강제동원은 불법성이 있다고 판결했는데, 이 모든 것을 무시하고 일본 입맛에 맞는 대로 모든 것을 바치는 외교를 왜 조공외교라 못하나"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을 비롯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3.18. [email protected]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짚고 "부산, 제주도 수산업자들은 직격탄을 맞을 것이고 바다에서 먹고 사는 제주도민 생존권은 파탄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왜 우리 대통령은 일본 총리 면전에서 핵 오염수로 우리 국민 생존권, 안전권을 짓밟아선 안 된단 한마디를 하지 않고 왔나"라고 규탄했다.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윤석열 퇴진', '망국적 한일 정상회담 규탄', '굴욕외교 심판'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섰다. 또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윤석열 망국외교 심판하자" 등을 연호했다.

연단에선 "대한민국을 식민지 조선으로 만드는 이런 대통령이 필요한가", "경술국치에 버금가지 않을 이유가 있나"라는 등 규탄 발언이 쏟아졌다.

행사 후 참가자 일부는 주한 일본대사관을 향해 행진했다. 이후 열리는 촛불집회에 자리하는 참가자들도 일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03.18.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03.18. [email protected]

이날 행사엔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함께 했다. 이해찬 전 대표도 참석했는데, 그가 등장하자 "이해찬 대표님, 이재명 대표를 지켜주세요"란 지지자 목소리도 들렸다.

민주당을 상징하는 푸른 풍선과 태극기도 등장했다. 민주당은 강제동원 해법, 윤 대통령 방일 계기에 태극기를 투쟁 상징으로 채택했다.

일부 민주당 지지자로 보이는 이들은 이재명 대표 관련 손팻말을 들기도 했다. 대장동 및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한 특검 주장을 담은 손팻말도 보였다.

정당이 직접 참여하는 정부 규탄 거리 행사는 지난주에도 열렸다. 앞선 행사에서도 민주당과 정의당 등 지도부가 함께 해 반정부 목소리를 낸 바 있다.

당시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정미 대표 발언 즈음 야유 등을 퍼부었는데, 이날 행사에선 욕설이나 야유가 쏟아지는 모습은 연출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