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초등수학의 지름길 "계산력 키워라"…교재는? 학습법은?[알아봅시다]

등록 2023.05.29 16: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재는 목적에 맞게 선택…정답률도 고려

계산력 훈련, 꾸준히 매일 공부 습관 중요

개념이해 필요…정확도와 속도 향상 연습

[서울=뉴시스] 초등학교 교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초등학교 교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기초 학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초등 수학에서는 계산력이 갖춰야 할 필수 역량으로 꼽히고 있다. 초등 계산력이 앞으로 배우게 될 수학 공부의 기초 도구이자 자신감의 원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 저학년 수학은 전체 단원에서 연산과 계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계산력을 기르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초등 계산력을 기를 수 있는 수학 교재 선택법과 학습법은 무엇일까.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학 교재는 ▲개념서 ▲여러 권으로 구성된 교재 ▲유형서 ▲심화서 가운데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부터 꼼꼼하게 개념 학습이 필요한 아이는 개념서가 적합하다. 같은 교재를 여러 번 풀어야 하는 것을 지루하게 느끼는 아이는 한 권의 교재에 진도와 복습, 평가 등 여러 권으로 분류된 교재가 좋다.

문제 유형 연습과 시험 실전 대비가 필요한 아이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익힐 수 있는 유형서가 필요하다. 이 같은 유형서는 개념을 충분히 익숙해진 상태에서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에 자신감이 있는 아이는 고난도의 심화서를 풀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답률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는 것도 필요하다. 모르는 문제가 너무 많은 교재는 학습 과정에서 흥미를 잃을 수 있다. 70%의 정답률을 보이는 교재를 선택해 30%에 해당하는 오답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같은 교재를 다 풀었다면 해당 교재의 오답을 체크하고 다시 풀었을 때 정답률이 90%에 달한다면 더 이상 풀지 않아도 된다.

계산력 훈련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계산력 훈련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매일 공부하는 습관이다. 학습에 대한 부담감 없이 루틴을 잡아줄 수 있는 교재로 공부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초등 계산력 훈련 과정은 개념 이해와 숙달 훈련, 정확도 훈련, 속도 훈련 등 4단계로 나뉜다. 이런 과정을 바탕으로 훈련이 이뤄지면 계산력이 향상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개념 이해와 정확도 훈련 역시 중요하다.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숙달 훈련을 하게 되면 요령만 익힐 뿐 실제로 문제를 풀 때 제대로 적용하지 못해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정확도 훈련을 소홀히 하면 간단한 문제를 풀 때도 계산 실수로 인한 오답 확률이 높아져 좋은 성적을 받는 데 걸림돌이 된다.

속도 훈련은 중·고등학교에 진학했을 때 내신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를 치르는 데 있어 속도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