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중국, 한반도 통일에 美역할 우려 잇따라 드러내…"대책 필요"

등록 2014.09.28 12:09:59수정 2016.12.28 13:25: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최근 내한한 중국 당국자들이 한반도 통일과 관련, 미국의 역할에 대한 우려를 잇따라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통일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정부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중국 공산당 천펑샹(陳鳳翔) 중련부(대외연락부) 부부장과 왕보(王波)·장휘원(張惠文) 2국 부처장, 류잉지에(劉永傑) 2등 서기관 등은 지난 22일 서울에서 열린 세종연구소 주최 제4차 라운드 테이블 토론에 참석해 한중관계와 동북아정세에 관한 의견을 제시했다.

 천 부부장 등은 "중국의 전문가들 다수는 한반도통일 이후 주한미군이 철수할 것이라고 확신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중국 내 여론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측은 우리정부와 군사·안보 부문 협력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도 우리정부가 사드(THAAD, 미국 고고도 미사일 방어시스템) 동참을 검토하는 등 중국이 반대하는 미국의 글로벌미사일방어에 협조하는 점에 우려를 드러냈다.

 이들은 또 "통일 시의 이익보다도 통일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방식이 먼저 논의돼야 한다"며 "우리정부의 계획이 무력통일인지 아니면 흡수통일인지, 또 대화와 협상을 통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사회과학원 소속 리난 연구원 역시 25일 서울에서 열린 '한반도국제포럼'에 참석해 "통일한국이 미국의 위성 국가가 될 것을 우려하면서 미국이 중국 봉쇄정책을 펼칠 경우 미군을 안전한 거리에 두지 못하기 때문에 한반도 통일에 반대하는 의견이 중국에 있다"고 국내 여론을 소개했다.

 정부측은 중국의 이같은 우려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한반도국제포럼'에서 "한반도 통일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모두에 실제적으로 이득이 된다는 것을 각국이 확인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또 "통일은 '남북한이 같은 민족이니 다시 합치겠다'는 19세기적 민족주의적인 흐름이 아니다. 이것은 한반도 주위 경계가 맞닿은 동북아 나라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그 나라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돼야만 그 나라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송대성 세종연구소장 등도 제4차 라운드 테이블 토론에서 "사드가 한국에 배치돼도 수행능력이 크게 달라지지 않아 중국의 안보에 주는 영향이 작다"고 설명했다.

 송 소장 등은 또 "남북통일을 통한 남북한의 대립 방지, 북한 비핵화, 주한미군 철수 등은 중국에도 이익이 된다"며 "국민여론 면에서 통일 이후 주한미군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줄어들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전문가들은 정부가 통일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적극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