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종합]광주시-시의회 산하기관 인사 갈등 '고조'…시장만찬 보이콧

등록 2014.12.18 14:30:26수정 2016.12.28 13:5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배상현 기자 = 광주시 산하기관 인사를 놓고 시와 시의회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광주시의회가 광주시 산하기관장의 잇단 낙하산, 측근, 보은인사를 지적하며 산하기관 임원 선발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참여를 전면 거부한 가운데 시가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 인사를 강행하자 시의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8일 광주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광주문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16일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사무처장 후보 5명을 상대로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2명의 후보를 압축해 윤 시장에게 추천했다.

 두명의 추천 후보는 윤 시장의 선거 캠프에서 문화계 지지를 이끌었던 미술계 인사와 저명 민중 가요 작곡가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시장은 이르면 이번주내에 신임 사무처장을 낙점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의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광주시의회는 "문화재단 사무처장 임원추천위원회는 시의회 추천 3명, 시장 추천 2명, 재단이사회 2명 등 총 7명으로 구성하게 되어있지만, 시의회추천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민단체 인사 3명을 넣어 임원추천위원회를 강행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시의회는 "지방공기업법에 나와 있는 문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절차를 위반하면서까지 시의회를 철저히 배제한 채 진행하는 것은 측근 임명을 하기 위한 전형적인 꼼수 행정"이라면서 "시의회 추천도 없이 일방적으로 인사추천을 강행하는 것은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를 무시하고 경시하는 처사"라며 비판했다.

 시의회는  전체의원 간담회와 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잇따라 개최하고 이날 저녁 윤장현 광주시장 초청, 만찬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문제는 시의회가 다른 산하기관 임원 선발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참여도 전면 거부하고 있어 시와 시의회 갈등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시의회는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뿐 아니라  이미 (재)광주기후변화대응센터장과 광주디자인센터 원장 임용에 필요한 의회몫 위원 추천을 하지 않았다.

 내년 1월중 진행될 교통문화연수원장 추천에도 시의회는 참여하지 않을 계획이다

 시의회의 이같은 방침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시가 문화재단 처럼 다른 산하기관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의회 추천 인사가 산하기관 임명과정에서 전혀 반영되지 않으면서 시와 시의회간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진 측면도 있어 해법 찾기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사무처장은 임원이 아니라 임원추천위 대상이 아니지만, 문화재단이 시의회를 예우하는 차원에서 위원 추천을 요청했다"면서 "시의회의 추천거부로 인사를 계속 미룰 수 없어 임원추천위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시의회 심철의 운영위원장은 "시의회 추천없이 그 자리에 시민단체 인사를 넣어 임원추천위를 강행한 것은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를 무시한 처사"면서 "의회 경시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시장 초청 송년 만찬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또 "공사공단을 포함해 출자출연기관까지 인사청문회를 도입할 때까지 임원추천위 시의회 추천은 없다"고 밝혀 시와 시의회 갈등이 지속될 가능성을 예고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