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종합]北, 유엔총회 北인권결의안 통과 반발…美 비난

등록 2014.12.20 18:35:03수정 2016.12.28 13:50: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엔본부=AP/뉴시스】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북한 최고지도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북한 인권 결의안이 18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3위원회에서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의 압도적인 지지로 채택됐다. 북한 대표로 참석한 최명남 외무성 부국장은 결의안을 전적으로 거부한다고 밝혔다. 결의안 채택 반대 연설을 하고 있는 최 부국장의 모습. 2014.11.19

【유엔본부=AP/뉴시스】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북한 최고지도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북한 인권 결의안이 18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3위원회에서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의 압도적인 지지로 채택됐다. 북한 대표로 참석한 최명남 외무성 부국장은 결의안을 전적으로 거부한다고 밝혔다. 결의안 채택 반대 연설을 하고 있는 최 부국장의 모습.  2014.11.19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북한이 20일 유엔총회 본회의 북한인권결의안 통과에 반발했다. 6자회담 9·19공동성명 등 그간 북한과 미국 간 합의가 종잇장이 됐다고 불만을 드러내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오후 성명에서 "적대세력이 모략과 허위날조, 강권과 전횡으로 유엔총회 전원회의에서 강압채택한 반공화국 인권 결의를 단호히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인권실상을 보지도 못하고 한 조각의 양심과 인간으로서의 체모까지 다 저버린 인간추물들의 증언을 긁어모아 만들어낸 협잡문서에 토대해 조작된 결의는 그것이 어느 무대에서 누구에 의해 채택되든 절대로 유효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외무성은 미국을 겨냥, "인권을 구실로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침공하려는 미국의 적대시정책이 명백해진 조건에서 조선반도비핵화라는 말 자체가 더는 성립될 수 없게 됐다"며 "미국은 우리와의 인권전면대결에 진입한 그 시각부터 조미사이의 자주권존중과 평화공존을 공약한 6자회담 9·19공동성명을 비롯한 모든 합의를 빈종이장으로 만들어버렸다"고 비난했다.

 또 "날로 가증되는 미국의 반공화국압살책동에 대처해 우리는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핵무력을 포함한 나라의 자위적 국방력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는 배가의 박차가 가해질 것"이라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적대세력의 무분별한 인권 소동을 미증유의 초강경 대응전으로 짓부셔버릴 것이며 우리의 사회주의제도를 굳건히 수호해 나가겠다"고 대응방침을 밝혔다.

 이 밖에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범죄적인 미국의 반공화국 인권공세는 파탄을 면할 수 없다'란 기사에서 "미국에 의해 강압 채택된 인권결의는 저들의 새 조선전쟁 도발 책동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1950년 6월25일에 침략전쟁을 도발하고 공화국이 남침했다고 하면서 조작한 유엔결의와 1999년의 유고슬라비아전쟁, 2003년의 이라크전쟁 전야에 강행된 유엔결의들을 방불케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북한인권결의안의 유엔 통과를 환영하는 광고가 뉴욕 맨해튼의 3개 거리에 게시된다. 22일부터 28일까지 타임스스퀘어와 그랜드센트럴 터미널, 32가 코리아타운 공중전화 부스에 게시되는 이 광고는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 사무국과 8개 회원단체가 기획하고 브리지 엔터프라이즈(대표 한태격)가 제작했다. 북한의 꽃제비 어린이 이미지와 함께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를 환영합니다!’라는 한글과 영문 문구가 크게 쓰여 있고 “북한의 반인도범죄는 국가의 최고위급에 의해 제정된 정책에 의해서 수십년 간 북한내에서 자행되고 있다”는 결의안의 주요 선언을 기재했다. 2014.12.19. <사진=ICNK 제공>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북한인권결의안의 유엔 통과를 환영하는 광고가 뉴욕 맨해튼의 3개 거리에 게시된다. 22일부터 28일까지 타임스스퀘어와 그랜드센트럴 터미널, 32가 코리아타운 공중전화 부스에 게시되는 이 광고는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 사무국과 8개 회원단체가 기획하고 브리지 엔터프라이즈(대표 한태격)가 제작했다. 북한의 꽃제비 어린이 이미지와 함께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를 환영합니다!’라는 한글과 영문 문구가 크게 쓰여 있고 “북한의 반인도범죄는 국가의 최고위급에 의해 제정된 정책에 의해서 수십년 간 북한내에서 자행되고 있다”는 결의안의 주요 선언을 기재했다. 2014.12.19. <사진=ICNK 제공>  [email protected]

 신문은 "인간쓰레기들을 증인으로 내세우고 추종세력들을 내몰아 강압 통과시킨 대조선 인권결의는 바로 강위력한 우리의 일심단결을 파괴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인권공세를 가하다가 인권옹호의 간판 밑에 새로운 침략전쟁을 일으키려는 미제를 주된 공격목표로 정하고 자위적전쟁 억제력을 백방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대응방침을 밝혔다.

 이 밖에 신문은 '고문선진국으로 악명을 떨치는 악의 제국'이란 기사에서도 미국을 겨냥, "끔찍한 인권허물을 안고 있는 미국이 국제인권재판관이나 되는 듯이 감히 그 누구의 인권문제를 운운하며 정치화·국제화하기 위해 분주히 뛰어다니고 있다"며 "이것은 인권존중을 선차적 요구로 내세우는 세계민심에 대한 우롱이며 노골적인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또 "미국은 인권이란 말 자체를 입에 올릴 자격조차 없는 나라다. 인권법정에 나서야 할 나라는 바로 세계도처에서 온갖 못된 인권유린범죄를 일삼으며 돌아치는 불량배국가, 악의 제국인 미국"이라며 "미국이야말로 세계인권재판정의 피고석에 앉아야 할 중죄인"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