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새정치연합, 4·29보선 초비상…천정배 탈당에 부심

등록 2015.03.04 16:41:00수정 2016.12.28 14:3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강진형 기자 =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원동 관악구평생학습관에서 열린 ‘새울림 서울-경기 신년토론회’에 참석해 ‘개혁정치의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2015.01.27.  marrymer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인영 기자 =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이 4일 탈당과 함께 4·29보궐선거 광주 서구을 출마 방침을 선언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에 초비상이 걸렸다.

 이번 4·29보선은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첫 시험대인데다 여기서 승리할 경우 내년부터 연이어 열리는 총선과 대선까지 승기를 이어가 정권교체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가 치러지는 서울 관악을과 성남 중원, 광주 서구을 3곳 모두 옛 통합진보당의 조직력이 강한 곳인데다 옛 진보당 의원들뿐 아니라 정의당과 국민모임 등 야권 후보가 난립하고 있어 새정치연합의 승리를 장담하기 쉽지 않다.

 더구나 반(反) 새정치연합 후보를 내자는 주장이 현실화될 경우 새정치연합으로서는 더욱 곤혹스러울 수 있다. 국민모임 측 정동영 전 의원도 광주 서구을 선거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과 국민모임 후보 간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 1당 독점 체제를 깨는 게 목표"라고 밝혔었다.

 당내에서는 "1곳을 이기는 것도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가 팽배한 분위기다. 양승조 사무총장이 최근 "의미있는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는 1석 이상은 승리해야 한다"고 사실상 배수진을 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당장 천 전 장관이 출마하겠다고 밝힌 광주 서구을은 상황이 더욱 어려워졌다. 새정치연합에서는 김성현 전 광주광역시당 사무처장과 김하중 전남대 로스쿨 교수, 조영택 전 청와대 국무조정실장이 경선을 치르지만, 경선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천 전 장관을 상대로 본선에서 이기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정의당에선 강은미 전 광주시의원이 출마선언을 마쳤고, 국민모임에선 강용주 광주트라우마센터장, 방송인 지정남씨, 나간채 교수, 이상갑 변호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천을 보류한 채 중량급의 적임자를 물색 중이다. 

 광주 서구을이 이번 재보선에서 최대 관심지로 떠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천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에 당혹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전 지역구에서 전략공천 없이 경선을 실시키로 함에 따라 당내 분란의 위험 부담을 없앴는데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가 발생한 탓이다. 당초 천 전 장관이 경선에 참여하고 당선되는 수순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였다.

 문재인 대표는 전북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으로서는 안타까운 일"이라며 "(무소속 출마를) 최종적으로 확정한 것이 아니라면 다시 한 번 (당내 경선을 통한 출마를) 권유드린다"고 말했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선거가 복잡해진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렇게 출마할 생각이 있었으면 당 경선에 참여할 수 있었을 텐데 오랫동안 당에 몸담으며 중진으로 성장하신 분이 당을 심판하겠다고 탈당하고 출마하는 게 광주 시민들의 동의를 얻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진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최근 당 지지율 상승과 관련해 "박근혜정부의 실정에 따른 반사이익도 있지만, 전당대회를 거치면서 대중적 지지가 있는 문재인 대표가 선출되면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며 "속단할 수는 없지만 비관만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