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새정치 김상곤 혁신위원장 체제 순항할까

등록 2015.05.24 15:50:10수정 2016.12.28 15:0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오찬회동 후 기자들에게 발표하고 있다. 2015.05.2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오찬회동 후 기자들에게 발표하고 있다. 2015.05.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추인영 기자 =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함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지만 혁신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표가 전권 위임을 약속하며 혁신의 의지를 드러냈지만, 혁신위의 의제와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어 혁신위 구성까지도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 구성 의결 절차 남아

 일단 절차적으로는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가 혁신위원회 설치의 건을 의결해야 하지만 사실상 최고위가 문재인 대표에게 혁신위원장에 관한 전권을 일임했고, 문 대표는 혁신위원장에게 전권을 위임했기 때문에 사실상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임명된 것으로 인정된다.

 당 최고위는 오는 25일 소집되는 게 원칙이지만 이날이 휴일인 만큼 27일 소집될 가능성도 있어 김 위원장이 공식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시점은 최고위 소집 날짜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혁신안 마련에 관한 한 전권을 위임했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 간 회동에서 합의한 "혁신위원회의 위상과 권한 등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정하되, 인선, 조직, 운영, 활동기간 등에 관한 전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부분도 유효하다.

 문 대표도 이날 김 위원장과 회동을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최고위에서) 그간 인사, 당무, 공천에 대해 혁신의 전권을 주기로 공감대가 모아졌기 때문에 혁신위원회의 혁신 소관 사항에 대해 사실상 제약은 거의 없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혁신 실현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

 하지만 혁신위 의제를 ▲공천혁신 ▲당무혁신 ▲인사쇄신 등 당 쇄신에 필요한 문제들로 폭넓게 열어둔 것은 원혜영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공천혁신추진단과 역할이 너무 겹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문제는 아직 원 의원과 아무런 논의가 진행돼 있지 않은 상태다.

 당 혁신위가 만든 혁신안에 대해 당내 이견 없이 실현이 가능할지도 관건이다. 김 위원장이 학계의 대표적인 진보개혁 인사로 교육감 재직 당시에도 무상급식과 학생인권조례 등 진보적 의제를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이번 혁신위에서도 강도 높은 혁신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은 당대표 재신임 문제나 4선 이상 용퇴론, 호남물갈이론 등 구체적 혁신방안에 대해 "제가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각계각층 모든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그야말로 미래지향적이고 대중적인, 민주적인 혁신안을 만들어서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위원장은 '악역'을 담당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김 위원장으로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영선 전 비대위원장도 2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느 분이 오시든지 이번에 혁신위원장을 맡는 분은 사실은 손에 피를 묻혀야 하는 굉장히 악역을 담당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표도 "아주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일을 맡는 어려운 결단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고, 김 위원장 역시 "누군가 위원장 자리는 '독배나 다름없다', '혁신이 그렇게 쉽게 될 수 있는 게 아니다' 하는 말씀들을 하셨다"며 "어쩌면 맞는 말일 수 있다"고 인정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오찬회동 후 악수하고 있다. 2015.05.2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오찬회동 후 악수하고 있다. 2015.05.24.  [email protected]

 무엇보다 문 대표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당부한 '계파 패권주의 청산'을 이뤄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인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를 맞아 지난 23일 열린 추도식에서도 극심한 갈등의 골을 드러낸 친노-비노 간 갈등이 봉합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는 사실상 요원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문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제가 특별히 혁신위원회가 꼭 좀 해줬으면 하고 바라는 것은 첫째는 우리 당의 계파주의나 패권주의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청산해야겠다는 것"이라며 "계파 패권이 있냐, 없냐의 논쟁보다 다시는 그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두 번째는 공천에서 공정한 절차에 의해 공천 개혁하면서 이길 수 있는 공천을 하는 공천제도를 조속하게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세 번째는 그밖에도 우리당이 내년 총선에서 이기는데 필요한 모든 혁신들을 과감하고 담대하게 이끌어 나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흑백차별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건 백인이듯이, 우리당 계파패권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건 바로 지금의 당대표와 그 주변 사람들"이라며 "우리당 혁신의 출발은 패권정치의 청산인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당내선 기대 반·우려 반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표가 '삼고초려'한 김 위원장은 당내 비노계인 이종걸 원내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직접 추천했고, 김 위원장이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신당 창당 추진 당시 영입을 추진했을 만큼 계파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김상곤호(號) 혁신위'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또 김 위원장이 광주 출신으로 4·29재보궐선거에서 확인한 호남 민심을 다독일 적격자란 평가도 나온다. 당내에서도 계파를 불문하고 '김상곤 혁신위원장 카드'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점도 청신호로 받아들여진다.

 비노계 한 중진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평소에 가졌던 이미지가 훌륭했다"며 "우리 당에서 결정했다면 잘 할 분"이라며 평가했고, 이인영 의원도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인격적인 훌륭함, 교육감 활동 과정에서 보여주셨던 높은 성과와 능력, 또 세간의 평을 고려할 때 못할 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정치경험이 적고 당내 사정을 잘 모를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수도권 출신의 한 재선 의원은 "혁신위원장은 이론적인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본인의 정치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기구를 이끌어야 한다"며 "문희상, 정세균 의원과 같이 오랜 정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기본적인 정당 내부 구조를 기술적으로 풀 수 있는 내부 인사가 적절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이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고 자신의 장점을 살려 내년 총선과 정권교체의 명운이 달린 당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