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친박계 의원들 "유승민 사퇴하라"

등록 2015.06.02 14:11:58수정 2016.12.28 15:05: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권주훈 기자 =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4간담회장에서 새누리당내 친박계의원들이 국가경쟁력강화포럼'세미나를 열고 '국회법 개정안 위헌논란'을 주제로 한 제정부 법제처장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2015.06.02. joo28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현주 김용갑 기자 = '국회법 개정안'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직접적으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본격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친박(박근혜)계 의원들이 주축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은 2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토론회를 개최하고 현 원내지도부에 대해 날선 공방을 가했다.

 김태흠 의원은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알려주지 않고 졸속으로 합의를 해줬다"며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러한 논란을 초래한 데 대해 반드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의원들은 이런 내용을 제대로 알지도 못했다"며 "유 원내대표가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의원들이 많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장우 의원은 "그동안 유 원내대표는 협상력이나 정무적 판단에서 잘못 판단해왔고 당정청 갈등의 실질적인 중심에 서 있었다"며 "이렇게 정부와 국회가 혼란에 빠진 것은 유 원내대표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단언했다.

 이 의원은 "공무원연금법의 시급성 때문에 믿고 따라달라는 의견이 있어서 저도 찬성을 하긴 했지만 이는 하루만에 처리할 일이 아니라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했었다"며 "그 과정에서 본인들이 믿어달라고 했기 때문에 본인들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유 원내대표는 모든 책임을 지도 원내대표직을 사임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며 "사임하기 전 현재 국회법 사태에 대한 수습을 한 다음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용남 의원 역시 "유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말한 취지와 정작 야당과의 협상을 가져오는 게 매번 다르다"며 "유 원내대표의 화법이 변하지 않는 한 그의 발언에 대해 신뢰성을 두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김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신뢰할 수 없는 이야기를 계속 한다면 그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본인이 이야기하는 화법을 바꾸거나 원칙을 미리 정하는 등 근본 변화가 있지 않으면 원내지도부의 발언에 대해 우리 당 의원들이 신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단 '국회법 개정안 논란'이 계파갈등으로 비춰지는 시각에는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계파갈등의 문제가 아니라 헌법, 위헌성의 문제를 놓고 견해가 갈리는 것"이라며 "그날(본회의날) 반대나 기권표를 던진 의원들은 법조인 출신이기 때문에 이것은 법리 문제에 대한 이해도의 문제이지 계파갈등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