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분도론에 발목? 경기북부경찰청 신설 또 해넘기나

등록 2015.09.01 10:06:43수정 2016.12.28 15:32: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정부=뉴시스】이종구 기자 = 경기북부지역의 숙원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의 지방청 신설 여부가 내년에도 불투명해 또 다시 해를 넘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의정부시 금오동에 위치한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 청사 전경. 2015.09.01  leejg@newsis.com

행안부, 경기경찰청 제2청 소요정원 신청 승인 또 미뤄 

【의정부=뉴시스】이종구 기자 = 경기북부지역의 숙원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의 지방청 신설 여부가 내년에도 불투명해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일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6월 행정자치부에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을 내년 1월 전에 독립 지방청으로 승격해달라는 ‘경기경찰청 제2청 소요정원 요구안’을 신청했다.

 행정자치부는 그러나 경기경찰제2청 독립청 신설 시 경기도를 남과 북으로 나누는 분도(分道)론이 다시 재 점화 될 수 있고, 소방·교육 등 다른 행정기관과의 형평성과 조직운영의 어려움 등을 들어 반영하지 않았다.

 경기북부경찰청의 소요정원 신청이 미 반영되면서 애초 기대했던 2016년 경기북부경찰청 신설은 또 다시 기약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경기경찰청 제2청의 한 관계자는 “분도론을 의식해 명칭도 경기북부경찰청이 아닌 경기경찰청 제2청으로 해 신설을 요구했으나 반영이 안 돼 안타깝다”며 “연내에 수시직제를 통해 다시 한 번 독립청 신설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북부경찰청 신설은 경기북부의 열악한 치안문제를 해결할 숙원사업이다. 경기북부지역은 10개 시·군에 인구 329만명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5위 규모이나, 11개 경찰서가 담당하는 경찰 1인당 담당인구가 640여명으로 전국 최고로 수준이다.

 이런 치안 수요와 위상에 맞게 경기지방경찰청의 하부 기관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을 지방청으로 승격해 경기북부지역 특성에 맞는 인력운용과 치안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2012년 경찰법 개정으로 법적 근거도 마련됐고, 2012년 10월에는 의정부 금오동에 신청사를 지어 외형도 갖춰 당장 독립청 신설이 가능하나 행정자치부가 3년째 독립청 승인을 미루면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2016년 소요정원에는 반영이 안됐으나 승인을 안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포괄적으로 자료를 요구해 필요성과 신설 시기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경기분도론과 타 기관과의 형평성 문제 외에 여러 복합적인 문제가 산재해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신명 경찰청장은 지난 6월18일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을 방문해 “주민들이 열망이 있기에 경기북부경찰청 독립청 개청은 조기에 성과가 낼 것”이라며 힘을 실었고, 경기북부 국회의원들과 시·군의장단협의회 등도 관련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정부에 경기북부경찰청 신설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