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朴대통령, 슈뢰더 전 獨총리에 "노동개혁 귀감" 언급 눈길

등록 2015.09.03 22:04:16수정 2016.12.28 15:33: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이징(중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 3일 오전 중국 베이징 자금성 망루에서 전승절 행사를 보며 박수치고 있다. 2015.09.03.  amin2@newsis.com

【베이징(중국)=뉴시스】전진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 3일 오전 중국 베이징 자금성 망루에서 전승절 행사를 보며 박수치고 있다. 2015.09.03.  [email protected]

휴식 중 장쩌민·후진타오 전 주석, 원자바오 전 총리 등도 만나

【상하이=뉴시스】박정규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관련 오찬 자리에서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를 만나 후반기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중국 베이징에서 전승 70주년 기념행사 참석 도중 슈뢰더 전 총리를 만나 인사를 나눴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전승절 기념대회 열병식이 진행되는 도중 잠시 이석해 휴게실에서 휴식을 취하는 도중 슈뢰더 전 총리를 만났다.

 박 대통령은 슈뢰더 전 총리에게 "현재 노동개혁을 추진하고 있는데 슈뢰더 총리가 2003년 추진한 '아젠다 2010' 개혁안이 있었는데 그 가운데 특히 하르츠 개혁이 귀감이 됐다"고 언급했다.

 하르츠 개혁은 2003∼2005년 입안된 뒤 법제화돼 독일의 노동시장과 복지체계를 바꾼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개혁안이다. 페터 하르츠 폴크스바겐 인사담당이사가 마련한 노동시장 개혁방안으로 400만 명을 웃도는 실업자 수를 절반으로 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이징(중국)=뉴시스】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주최 오찬 리셉션에 참석해 시 국가주석의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5.09.03.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베이징(중국)=뉴시스】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주최 오찬 리셉션에 참석해 시 국가주석의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대화하고 있다. 2015.09.03.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박 대통령은 지난 6월 국무회의에서도 "1990년대 중반 높은 실업률과 저성장으로 '유럽의 병자'로 불렸던 독일의 경우 2000년대 초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핵심으로 한 '하르츠 개혁' 등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통해 제2의 경제부흥기를 만들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슈뢰더 전 총리와 노동개혁과 관련해 어느 정도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민 대변인은 "그와 관련된 대화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워낙 많은 분들이 계시는 자리였으니 긴 대화로 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휴식을 취하는 도중 장쩌민·후진타오 전 중국 주석, 원자바오 전 총리 등과도 자연스레 만남을 가졌다. 휴식시간은 행사가 시작된 뒤 필요할 경우 자유롭게 이석해 가질 수 있다는 중국 측의 안내에 따라 갖게 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열병식 도중 선글라스를 착용한 채 사열 및 분열을 지켜보기도 했다. 이 역시 행사장에 햇볕차단막이 없는 만큼 사전에 선글라스를 준비하라는 안내를 받아 착용하게 된 것이라고 민 대변인은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