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한국정부 위안부희생자 대표 아니야"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

등록 2015.12.01 06:17:43수정 2016.12.28 15:59: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글렌데일 위안부소녀상앞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한 모습. 2015.11.30.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글렌데일 위안부소녀상앞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한 모습. 2015.11.30.  [email protected]

"위안부해법 간단…11개국 피해자들에 응답하라"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위안부문제의 주체는 한국정부가 아니다."

 최근 한일정부간 위안부문제를 협의하는 것과 관련,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문제점을 강하게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김 국장은 지난달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였다. 특히 김 국장은 이용수 할머니가 역사적인 의회 청문회장에 서서 증언을 할 때 통역을 맡는 등 위안부 피해할머니들이 미국에 올 때마다 분신처럼 동행하는 주인공이다.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또한번의 역사적 현장을 지킨 바 있다.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의회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한 모습. 2015.11.30.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의회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한 모습. 2015.11.30.  [email protected]

 김 국장은 "일본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협상 조기 타결 조건으로 소녀상 철거를 내세운 것은 한마디로 황당하다"면서 "소녀상은 전쟁 중 일본에게 끌려가 성노예로 참혹한 삶과 죽음을 강요당한 11개국 수십만명의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다시는 이같은 반인륜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경각심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예술작품인데 소녀상 철거를 조건으로 무슨 '타결'이 이뤄진다는건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일본 측과 10여 차례 만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온 한국 정부는 역사의 진실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이 황당한 '조건'에 대해 어떤 대응을 준비하고 있을까"라면서 "어렵게 살아가는 위안부 생존자 할머니들에 대한 지원을 삭감한 한국정부가 과연 일본정부를 상대로 당당하게 할머니들을 대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정부의 입장은 명확하고 단호하다. 일본군 성노예 시스템을 만들고 운영한 데 대해 결코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궁지에 몰리면 입으로는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하면서 매년 5억달러의 예산으로 정치계, 언론계, 학계 및 사회단체들을 착착 구워삶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은 아베의 고노 담화 수정 시도를 비롯, 야스쿠니 신사참배, 유엔 인권보고서 수정요구, 맥그로 힐 교과서 수정요구, 샌프란시스코 기림비 설립 결의안에 대한 유감 발표 등 꾸준하고 끈질기게 과거역사를 축소, 미화, 부인, 정당화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한국정부가 나서서 지난해 4월부터 1년 반이 넘는 동안 10여 차례 국장급 회담이 진행되었지만 협상은 한 발짝도 진전되지 않았다. 최근 한일 정상회담 이후에는 오히려 일본의 공세에 밀리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2015.11.30.  robin@newsis.com

【뉴욕=뉴시스】노창현 특파원 =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이 위안부문제에 관한 한일정부간 협상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위안부이슈의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정국장은 29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부는 11개국에 걸친 희생자들을 대표하지 않는다. 한일정부간 쌍무적 협상은 지구촌의 다른 희생자들과 그들을 위해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주한미포럼은 지난 2007년 미하원이 위안부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공헌한 주역중 하나로 김현정국장은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시의회가 미국 대도시로는 처음 위안부기림비 건립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지킨 바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서 이용수할머니와 함께. 2015.11.30.  [email protected]

 김 국장은 "일본은 이 문제를 전쟁범죄이자 보편적인 인권문제가 아니라 한일간의 외교분쟁의 하나로 보고 싶어한다. 한일간의 쌍무협정으로 몰아가는 것도 그러한 전략"이라며 "활동가 할머니들과 할머니들을 지원해 온 옹호단체 및 국제연대단체 등이 당사자가 되어 그동안 논의를 거쳐 정리된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시행방법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한국정부는 타 피해국 정부들을 접촉하여 해당 국가 피해자의 권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고 할머니들에 대한 모든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일본정부에 지난 20년 넘게 희생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7개의 요구사항이 그간 논의된 해결책이라면서 아베정부를 위한 명쾌하고 쉬운 해결책은 11개 당사국의 희생자들의 요구에 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7가지 해결책은 ▲ 1932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제국주의 군대가 강요한 성노예행위 인정 ▲  위안부범죄에 관한 전면적 조사 ▲ 일본국회의 공식사과 ▲ 모든 희생자들에 대한 법적 배상 ▲ 범죄 책임자들의 기소 ▲ 일본 교과서와 역사책을 통한 교육 ▲ 희생자 기념물과 일본군대의 성노예역사 보존 박물관 건립 등이다.

 김 국장은 "이상의 요구는 전쟁범죄와 인권위반에 대한 국제적 규범에 따른 조치들이지만 일본정부는 아무것도 한게 없다"며 "그러면서 언제까지 사과하라는거냐고 흰소리를 한다. 일본은 독일이 그러했던 것처럼 과거의 인권범죄를 완전하게 해결함으로써 지구촌의 신뢰에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힘주어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