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연예

'긴장감제로' SBS연기대상… 주원·유아인 등 수상소감이 체면치레

등록 2016.01.01 10:38:26수정 2016.12.28 16:24: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동민 기자 = 배우 주원이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린 2015 SBS 연기대상에 참석하고 있다. 2015.12.31.  life@newsis.com

【서울=뉴시스】신진아 기자 = 탤런트 주원(29)의 진심어린 수상소감이 지루하고 긴장감 없던, 장장 3시간  대장정에서 최고 반전의 순간으로 남게 됐다.

주원이 31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홀에서 열린 ‘2015 스페셜 어워드 페스티벌(SAF) 연기대상’에서 드라마 ‘용팔이’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청률 20%를 돌파한 화제작인데다 중국 소후TV에 생중계되면서 한류스타로서의 인기도 수상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주원은 이날 중국 네티즌 인기상, 베스트커플상까지 3관왕에 올랐다.

대상후보에 오른 유아인, 김현주가 앞서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고 김래원이 해외촬영으로 불참하면서 대상 시상자로 나선 이영애가 굳이 수상자를 발표하지 않아도 주원의 대상 수상은 불보듯 뻔했다. 본인 역시 알고 있었을 법한데, 막상 무대에 오르면 감정이 벅차는 모양이다.

특히 주원은 이번 수상을 자신의 치열했던 20대에 대한 보상으로 자평하면서 30대의 첫 날을 장식한 특별한 순간으로 의미를 부여했고, 무엇보다 치열한 내적 갈등을 솔직하게 드러내면서 초심을 잃지 않으며 사람냄새나는 배우가 되겠다는 각오를 다져 왜 주원이 결과적으로 시청률 불패의 결과를 냈는지, 시청자들이 왜 그를 사랑하는지를 가늠하게 했다.  

주원은 “너무 감사하다”고 인사한 뒤 “제 서른 살의 첫날이다. 뭔가 20대에 매우 치열하고, 치열하게 열심히 살아왔는데, 거기에 대한 (보상으로) 제게 주어지는 상 같다”고 길고 긴 소감의 시작을 열었다.

“정말 돌이켜볼 때 후회 없이 열심히 살았다. 쉽지 않았다. ‘용팔이’ 할 때도 일주일에 일주일 밤새며, 차에서 링거 꼽고 주원은 의사인가 환자인기란 기사를 보며 열심히 전진했는데,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촬영장 스태프들 때문인 것 같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제 부족한 부분을 많은 분들이 커버해주셔서 이런 상을 받게 된 것 같다.”

주원은 이어 자신의 치열한 내적갈등을 드러냈다. “제 자신을 지키는 게 힘들었다. 가끔 너무 화가 나고”라면서 가슴을 움켜잡기도 했다.

“정말 내가 변해야 하나, 그런 생각을 했는데 이 상을 받고나니 지금처럼 살아도 될 거 같다. 열심히 순수하게,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사람 냄새나는 배우 되겠다.”

【서울=뉴시스】김동민 기자 = 배우 최정윤이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린 2015 SBS 연기대상에 참석하고 있다. 2015.12.31.  life@newsis.com

할머니에 대한 애정도 표했다. “제 자신을 잃어버릴 때 절 잡아주고 지지해준 팬 여러분, 우리 가족, 식구들 감사하다. 따로 인사하겠다. 특히 ‘용팔이’ 좋아해준 할머니. 지금도 보고 있을 텐데, 빨리 드라마에서 할머니에게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사회자 이휘재가 팬들에게 따로 인사를 부탁하자 다정한 목소리로 말했다.

“팬 여러분 제가 귀가 얇다. 좋게 말해주면 너무 기분이 좋고, 안 좋게 말해주면 기분이 상한다. 여러분께 크게 의지한다. 큰 사랑을 주니까 이렇게 영광스런 자리에 올라오는 거 같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멋질 것이고, 멋진 30대 기대해주세요. 40대에는 더 멋질 것이다. 초심 잃지 않고, 사람 냄새나는 배우 되겠다.”

장편드라마 부문 최우수연기상(남자)을 수상한 ‘육룡이 나르샤’의 유아인과 ‘펀치’로 중편 드라마 부문 최우수 연기상(여자)을 수상한 최명길의 수상소감도 눈길을 모았다.

평소 사고가 깊고 말도 청산유수인 유아인은  “최우수연기상인데 제가 최우수연기를 펼쳤는지 모르겠다”고 말한 뒤 “50부작이라는 긴 드라마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큰 도전이었다. 마냥 행복하지 많은 않지만 기꺼이 많이 배우면서 임하고 있다. 사실 오늘 함께 이 자리에 있는 변요한, 신세경, 윤균상, 박혁권 선배들까지 뜨거운 친구들과 함께 하는 기쁨이 크고 그들을 축하해주기 위해 부담스럽지만 이 자리에 왔다”고 했다.

이어 "모르겠다. 상패 하나에 많은 스토리가 있고 많은 야심이 뭉쳐있고 힘겨루기를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우리의 일은 카메라가 돌아가는 순간 가장 순수하게 연기하는 것이다. 영악하고 여우같아지고 괴물 같아지는 순간이 많지만 좋은 배우가 뭔지 더 좋은, 수준 높은 연기가 뭔지 끊임없이 다그치고 다그치면서 좋은 배우의 길을 걷겠다"고 다짐했다.

최명길은 젊은 남녀 배우 위주의 수상관행을 꼬집으면서 ‘펀치’를 찍으면서 떠나보낸 엄마를 추억했다.
【서울=뉴시스】김동민 기자 = 배우 김태희가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린 2015 SBS 연기대상에 참석하고 있다. 2015.12.31.  life@newsis.com

“젊은 배우들 상인지 알았는데, (내가 받다니) 의외다. 아줌마 배우가 상 하나 뺏은 거 아닌지 모르겠다. 정말 (사회 부조리를 그린) 이 드라마 하면서 많은 생각했다. 개인적으로는 오랜만에 상을 받았다. 95년 ‘결혼’으로 받고 이후 10년 만에 ‘태양의 남쪽’으로 큰 상을 받았다. 10년 만에 또 받았다. 떨린다. 말도 두서가 없다. 이번 드라마하면서 사랑하는 엄마와 이별했다. 드라마에 빠지면서 가족에 소홀했다. 남편의 얼굴 살이 많이 빠졌다.” 이어 그는 “걱정마, 명길이가 있잖아”라며 남편과 두 아이의 이름을 호명하며 수상의 기쁨을 표했다.

이날 시상식은 시청률이 높거나 화제성이 있거나 둘 중 하나면 연말시상식 무대에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증명했다. 주요 부문 수상자를 보면 몇몇 드라마가  반복적으로 호명됐다. 현재 수목극 1위인 ‘육룡이 나르샤’, 시청률 20%를 돌파한 화제작 ‘용팔이’, 그리고 독특한 내용과 형식으로 선전했던 ‘풍문으로 들었소’,  그리고 마니아 드라마 ‘마을-아치아라의 비밀’과 ’애인있어요’ 등에 출연한 연기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젊은 배우들에게 수여한 10명의 ‘뉴스타상’과 ‘역시 10명의 ’10대 스타상‘ 수상자가 겹치기로 상을 받았다. 그들이 무대에 올랐다 내려왔다를 반복한 것. 

김래원, 주원, 유아인과 함께 대상 후보에 올랐다가 장편드라마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한 김현주는 “이게 무슨 일이냐. 도대체 상을 몇 개 받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을 정도.

한편 주원과 호흡한 김태희는 이날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같은 부문 남자는 군 복무 중인 ‘냄새를 보는 남자’의 박유천이 받았다. 유력 수상 후보인 ‘미세스캅’의 김희애와 ‘가면’의 수애가 불참하고, 애초 발표와 달리 각 부문 후보자 소개에서 제외되면서 불출석에 따른 여파라는 의심도 샀다. 불참한 유력 후보자 중에서는 김래원과 군복무중인 박유천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희애와 수애는 무관에 그쳤다.    

전파낭비라 생각될 정도로 지루한 시상식이 몇몇 수상자의 인상적인 수상소감으로 약간 상쇄됐긴 했으나 매년 지적되는 방송3사의 시청률 우선주의와 젊은 배우 위주의 나눠주기식 시상이 과연 언제까지 지속돼야 할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시청률부터 출연자 섭외까지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방송사의 고뇌도 어느 정도 가늠되지만  대수술이 필요하다.

◇수상자

▲ 뉴스타상 공승연(풍문으로 들었소), 변요한(육룡이 나르샤), 이열음(이혼변호사는 연애중,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육성재(마을-아치아라의 비밀), 이엘리야(돌아온 황금복), 박형식(상류사회), 임지연(상류사회), 윤균상(너를 사랑한 시간), 고아성(풍문으로 들었소), 손호준(미세스캅)

【서울=뉴시스】김동민 기자 = 방송인 이휘재(왼쪽부터) 배우 임지연, 유준상이 3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린 2015 SBS 연기대상에 참석하고 있다. 2015.12.31.  life@newsis.com

▲공로상 이덕화 ▲프로듀서상 김래원(펀치), ▲베스트커플상 김현주 지진희(애인있어요), 신세경 유아인(육룡이 나르샤), 김태희 주원(용팔이),

▲특별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 이다희(미세스캅), 남궁민(냄새를 보는 소녀) ▲특별연기상 중편드라마 부문 유인영(가면), 장현성(풍문으로 들었소) ▲특별연기상 장편드라마 부문 박한별(애인있어요), 박혁권(육룡이 나르샤) ▲특별연기상 일일드라마 부문 전미선(돌아온 황금복), 이한위(어머니는 내 며느리)

▲10대 스타상 주원(용팔이), 김현주(애인있어요), 유아인(육룡이 나르샤), 김태희(용팔이), 문근영(마을-아치아라의 마을), 조재현(펀치), 주지훈(가면), 지진희(애인있어요), 신세경(냄새를 보는 소녀, 육룡이 나르샤), 박유천(냄새를 보는 소녀) ▲ 네티즌 인기상 김현주  ▲ 중국네티즌 인기상 주원

▲ 우수연기상 장편드라마 부문 변요한(육룡이 나르샤), 신세경(육룡이 나르샤) ▲ 우수연기상 중편드라마 부문 주지훈(가면),  고아성(풍문으로 들었소) ▲ 우수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 박형식(상류사회), ▲ 우수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 문근영(마을-아치아라의 비밀)

▲ 최우수연기상 장편드라마 부문 유아인 ▲최우수연기상 장편드라마 부문 김현주 ▲ 최우수연기상 중편드라마 부문 조재현(펀치), 유준상(풍문으로 들었소)  ▲ 최우수연기장 중편드라마 부문 최명길(펀치) ▲ 최우수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 박유천(냄새를 보는 소녀), ▲ 최우수연기상 미니시리즈 부문 김태희(용팔이)

▲ 대상 주원(용팔이)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