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강남구, 현대차부지 개발 의견서 서울시에 제출

등록 2016.04.05 08:56:30수정 2016.12.28 16:51: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서울시와 현대자동차가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자동차 부지 개발 사전협상을 완료했다. 내년 상반기 착공될 현대자동차 GBC(Global Business Center)는 1만5000㎡ 규모 전시장, 공연장과 컨벤션 시설, 글로벌 업무 시설을 갖춘 서울의 MICE 산업의 요충지로 개발되며, 법정 최대치인 용적률 799%를 적용해 최고 105층 높이의 메인타워를 비롯해 총 6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현대자동차 부지의 모습. 2016.02.17.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현대차부지(옛 한전부지) 개발에 대한 구의 입장을 최종정리해 서울시에 전달했다.

 강남구는 현대자동차부지(옛 한전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열람 공고에 따른 주민·전문가·구의 의견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차 개발계획안은 ▲대지내 저층부 전면 개방 및 시민휴식 문화 활동 위한 오픈스페이스 조성 ▲중앙부 영동대로변 대규모 공공보행통로 구축 ▲538m 전망대 설치 ▲2400석 규모의 공연장 건립 등이 골자다.

 강남구는 이같은 개발계획안에 대해 "지역사회의 경제발전과 고용증대 등을 최대한 배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지"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대측의 개발계획 추진에 적극 협조·격려할 것이며 갑질 행정으로 오해 받을 수 있는 어떤 딴지도 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구는 동시에 현대자동차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 사용처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시를 겨냥했다.

 강남구는 "기업인의 정당한 기업 활동에 딴지를 거는 기관이 있을 때는 우리가 앞장서 막아주어야 한다"며 "행여라도 서울시나 다른 관련 기관이 현대차측에 딴지를 건다고 생각할때는 막아줘야할 도의적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대차(법인격자)는 강남구민이기 때문"이라고 경고했다.

 강남구가 제출한 의견서에는 ▲공공기여금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최우선 사용 ▲교통, 환경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 ▲탄천주차장 폐쇄에 따른 대체 주차장 건립 ▲SETEC부지 복합개발 조속 추진 ▲ 현대차부지 주변 용도지역 종상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강남구는 지난달 30일에는 서울시 관계부서와 강남구가 참여하는 현대차부지 공공기여금 사용처 결정을 위한 실무 T/F 회의를 열어 공공기여금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에 최우선 사용하는 것으로 사실상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탄천주차장 폐쇄 및 관광객 증가에 대비한 주차장 확보, 수서·세곡동 일대를 포함한 광역적인 교통대책 마련, 선정릉∼영동대로∼탄천으로 이어지는 보행녹지축 확대 조성 방안 등이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이희현 도시선진화담당관은 "현대차 GBC 건립은 공공기여금 활용을 위한 실무 T/F 회의를 개최하는 등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또한 현대차 GBC와 동시에 착공될 수 있도록 국토부, 서울시, 강남구가 참여하는 국장급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현대차 GBC 건립과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이 완공되면 영동대로 양쪽의 세계최대급 경제주체인 한국무역협회와 현대차의 경제활동과 동양최대의 환승역인 영동대로 유동인구의 극대화가 승수효과를 창출해 영동대로는 365일 세계인이 주목하는 국제경제·관광의 명소가 될 것이며 5000만 관광대국 시대를 여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영동대로 통합개발과 현대차 GBC건설의 동시진행은 승수효과가 상상을 초월해 ‘神의 한 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