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빅데이터MSI]빅데이터MSI 톱5…현대차·한전·오리온·네이버·GS

등록 2016.05.27 09:02:36수정 2016.12.28 17:07: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8시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현대차·한국전력·오리온·네이버·GS가 27일 오전 현재 기준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올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27일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으로 분석해 뽑아낸 빅데이터 MSI(Market Sentiment Index)에 따르면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MSI로 볼 때 긍정적 레벨에 해당하는 5~7단계 종목은 이날 총 47개다.

 250종목 가운데 이날 MSI 톱5 유망주는 현대차·한국전력·오리온·네이버·GS다.

 현대차 MSI는 지난 26일 1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뛰어올랐다. 최근 주가가 13만원대까지 떨어진 후 사흘연속 상승하면서 반등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연구원은 현대차에 대해 "현재 PBR이 0.5배 초반으로 과거 6년 평균 PBR 배수인 0.7배에 비해 낮고, 기대 배당수익률도 3.0%로 높다. 6월 말 중간 배당도 있다"며 "원달러 환율이 양호한 가운데 신흥국 환율불안도 안정화되고, 미국 중국에서의 신차 출시로 출하대수 증가 등의 효과가 기대돼 박스권 내 주가 반등의 모멘텀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전력 MSI는 지난 26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한국전력은 미국 포브스 선정 글로벌 기업순위 97위 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한국전력 주가는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윤희도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이익전망이 좋고 중·장기적으로는 한전이 열어갈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크다"며 "1분기 실적발표 후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면서 주가가 조정 받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한전이 주도하는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제시되면서 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슈

 오리온 MSI는 지난 26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IBK투자증권은 최근 합작법인 '델피-오리온'을 설립한 오리온에 대해 합작법인이 양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네이버 MSI는 지난 26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1분기 호실적에 이어 2분기에도 성수기 효과가 부각돼 호조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에셋대우 김창권 연구원은 "1분기 핫딜, 국내 호텔, 디스플레이광고 등 여러 모바일광고 상품이 추가되면서 2분기 성수기 효과가 광고 판매를 극대화하고 있다"며 "국내 네이버 개별 매출액은 전분기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6%, 21.7% 증가한 6475억원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GS MSI는 지난 26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GS주가는 7만원대에서 6만원대로 하락한 뒤 최근 횡보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밖에 7단계로 종목으로는 KB금융 LG상사 LG이노텍 LG하우시스 LS LS산전 POSCO S-Oil S&T중공업 SBS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고려아연 기업은행 녹십자 농심 대우인터내셔널 대웅제약 동부화재 두산 두산중공업이 꼽혔다.

 이와 함께 롯데칠성 롯데푸드 무학 빙그레 삼성전기 삼성화재 신도리코 오뚜기 유한양행 이마트 제일기획 태광산업 하나금융지주 하이트진로홀딩스 한솔테크닉스 한화케미칼 한화테크윈 현대모비스 현대산업 현대중공업 휴켐스 등도 7단계에 올랐다.

5~7레벨

 6단계 종목은 KT LG생명과학 LG전자 LG화학 S&T모티브 SK하이닉스 강원랜드 두산인프라코어 락앤락 미래에셋증권 삼성카드 삼양홀딩스 세아베스틸 아이에스동서 코오롱인더 코웨이 한화로 집계됐다.

 KT&G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기아차 대우조선해양 두산엔진 롯데케미칼 삼성전자 삼성중공업 에이블씨엔씨 하이트진로 한국쉘석유는 5단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 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