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공매도 증가로 약세장 우려?..."박스피서 영향 미미"

등록 2016.05.29 07:00:00수정 2016.12.28 17:0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롱숏 쓰는 헤지펀드 증가로 공매도 비중도 증가세
 금융당국, 7월부터 공매도 공시 강화 통해 투자자 보호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주식 대차거래 잔고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공매도 비중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약세장에 대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지만 최근 박스권 증시에서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매도 비율이 큰 개별 종목에 대해선 여전히 주가 하락 우려를 놓을 수 없지만 대부분 펀더멘털이 약한 종목인 데다 롱숏 전략을 구사하는 헤지펀드가 증가하는 등 추세적으로 공매도 비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6일을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대차거래 잔고는 61조9074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5월 하루 평균 거래대금 중 공매도 비중은 7.19%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던 1월 7.33%와 불과 0.14%포인트 차이에 불과하다.

 자본시장연구원 황세운 자본시장실장은 "최근 공매도가 많은 종목을 보면 대부분 건설, 해운, 조선 등 구조조정 업종으로 펀더멘털이 나쁜 업종"이라며 "개별 종목에 대한 영향력은 있지만 시장 전체에 주는 영향은 미미해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 2월26일부터 석 달간 대차거래 잔고가 높은 10위 종목을 살펴본 결과,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해운 등이 포함돼 있었다.

 황 실장은 "공매도 거래 비중은 2011년 이후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상승 추세에 있다"며 "코스피지수가 1900~2100 사이에서 움직이면서 공매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주가를 털어트리는 영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특히 5월 말 중국의 해외주식예탁증서(ADR)의 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을 앞두고, 패시브 펀드의 대형주 매도가 늘고, 일부 외국계 기관들이 공매도에 나선데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코스피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2분기 실적 개선 전망에도 불구하고 공매도 비중이 늘면서 시장의 우려가 커졌다. 다만 삼성전자는 공매도 비중 증가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등 공매도 영향력은 크지 않았다.

 최창규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ADR의 MSCI 편입될 경우 한국 비중이 줄어든다. 당연히 한국의 대형주가 타격을 받는다"며 "삼성전자 우선주도 최근 공매도 비중이 늘었다. 삼성전자의 전망이 나쁜게 아니라 한국 시장의 비중이 줄면서 대표주를 중심의로 공매도를 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증시가 박스권에 머물면서 거액 자산가들이 사모펀드나 헤지펀드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도 공매도 증가와 연관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3월 말을 기준으로 한국형 헤지펀드 운용자산(AUM)이 4조1048억원을 기록ㅎ면서 4년 만에 4조원대로 커졌다. 올해 들어 7000억원이 순유입됐는데, 지난해 9000억원이 순유입된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공매도가 사모펀드나 헤지펀드들와 연관된 것은 주로 '롱숏 전략'을 통해 차익을 챙기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롱숏 전략은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주식을 매수(long)하고,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은 미리 빌려 공매도(short)해 차익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삼성증권 신승진 과장은 "사모펀드나 헤지펀드 시장이 커지면 차익 거래를 추구하기 때문에 대차거래, 공매도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시장이 박스권 상단에 갇혀 있으면 기관과 외국인은 롱숏 전략을 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거래소는 대량의 공매도가 특정거래일 또는 특정종목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공매도로 인해 과도하게 가격이 하락할 수 있는 종목에 대한 투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아울러 공정거래 질서를 저해하는 공매도에 대한 감시망을 상시 가동하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빠르면 오는 7월부터 공매도에 대한 공시를 강화해 개인 투자자 보호에 나설 계획이다.

 국회를 통과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안'에 따르면 개별기업 주식 총수의 0.5% 이상을 공매도한 기관이나 개인 투자자 명단이 공개된다. 또 개별기업에 대한 공매도 규모가 10억원 이상이면 해당 내역을 3거래일 안에 금융감독원에 보고하도록 하는 의무도 신설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