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靑 "친북성향 우간다, 아프리카 대북제재 이행 견인할 것"

등록 2016.05.29 22:42:34수정 2016.12.28 17:07: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2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6.04.27.  amin2@newsis.com

【캄팔라=뉴시스】김형섭 기자 = 청와대는 29일(현지시간) 한·우간다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올해까지 친북적 성향을 보여온 우간다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은 여타 아프리카 국가들의 안보리 결의안 이행 견인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우간다 국빈방문을 수행 중인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오후 캄팔라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우간다측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문제는 물론, 향후 대(對)한반도 문제에 대해 어느 때보다도 우리측 입장에 전향적 태도를 보여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은 이날 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과 안보·군사·경찰분야의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충실히 이행토록 관계부처에 지시하겠다고도 했다.

 김 수석은 이에 대해 "우간다가 그동안 북한 측과 군사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유지했다는 측면을 감안할 때 이번 회담의 중요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우간다는 비동맹 중립주의를 표방하면서 1963년 3월 남·북한과 동시에 수교했다. 그러나 우간다는 역사적으로 북한과 군사분야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북한 입장에서도 우간다는 아프리카의 주요 우방국으로 평가된다.

 김 수석은 북한과 군사·치안분야에서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우간다가 입장 변화를 보인 배경에 대해 "우간다는 1963년 양국 수교 이후 우리 정상으로는 첫 국빈방문인 박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경제협력, 개발협력, 안보, 인적·문화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우리측과의 협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특히 무세베니 대통령의 경우 박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본인이 스스로 맡겠다고 할 정도로 각별히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번 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내부 고위급 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우리나라와 긴밀한 협의를 지속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나라와의 정보교류, 교육훈련, 방산, 군사기술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하는 국방협력 양해각서(MOU)가 체결돼 다양한 분야에서의 국방협력 추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 점도 우간다의 입장 변화를 잘 보여주는 한 단면으로 꼽힌다.

 김 수석은 "무세베니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가장 많이 정상회담을 개최한 아프리카 정상"이라며 "우리와의 협력 강화에 대한 우간다의 강력한 의지에는 이번 회담을 포함한 총 세 차례의 정상회담과 이를 통해 구축된 상호신뢰가 주요 배경 중 하나로 작용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우간다가 '제2차 국가개발계획(NDP)' 및 '비전 2040' 등을 통해 경제발전을 도모하면서 북한과의 군사협력보다는 우리와의 실질협력이 가져다 줄 실익이 크다는 전략적 판단을 내렸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김 수석은 "이와 관련해 우간다는 이번 회담에서 우리측 투자중재를 통한 경제협력 확대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새마을운동이 정신개혁으로서 가진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속적 협력을 기대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우간다가 아프리카에서 북한과 가깝게 지내는 대표적인 나라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안의 충실한 이행에 더해 우리와의 양자관계 강화라는 다층적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