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경찰대학 개발계획 간담회 '불만 성토장'

등록 2016.06.24 18:44:11수정 2016.12.28 17:15: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첨부용

【용인=뉴시스】 이정하 기자 = 표창원 국회의원(용인시정)이 24일 연 경찰대학 부지개발 주민간담회에서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표 의원을 비롯해 주민들은 다양한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제안했으나 국토교통부는 연간 220억원의 금융비용 발생으로 사업지연이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보여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표 의원은 이날 오후 기흥구 구성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지난 21일 용인시 주최로 열린 주민설명회가 주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어 다시 간담회를 열게 됐다"고 소개한 뒤 2013년 확정 발표된 개발계획과 이번에 변경된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했다.

 국토부는 2103년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경찰대학 및 법무원수원 종전부지(110만㎡)를 의료복합타운 및 첨단산업 유치를 통한 자족시설용지로 활용하는 계획을 확정했다가 최근 시와 재협의해 서민·중산층 월세 주택인 '뉴스테이(New Stay)'로 사실상 변경했다.

 협의 과정에서 전체 부지 가운데 58%와 기존 경찰대학 운동장과 건물 등을 용인시로 넘겨주는 조건이다.

 표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한 것인데, 6500가구 규모의 주거단지는 그 취지에 맞지 않다"며 "또 배드타운 방지를 위한 자족기능 등 본래 필요한 목적이 사라진 것도 아닌 상황에서 주거시설로 변경하는 것은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교통문제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다수의 주민들은 "지금도 주변 영동고속도로 등으로 인한 교통소음과 분진은 물론 늘어난 교통량으로 구성동 일대가 '교통지옥'인데, 선 교통대책 수립도 없이 대규모 주거단지 개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표 의원과 주민들은 사업 추진이 늦어지더라도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며 공식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공청회 개최를 요구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국토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종전부동산기획과 김선종 서기관은 "연간 220억원의 금융 이자 비용이 발생해 사업 추진 시기를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또 교통문제와 관련해서는 "교통대책은 뉴스테이촉진지구로 지정된 뒤 세부적인 실행계획 단계에서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수립을 통해 마련된다"고 했다.  

 김 서기관은 뉴스테이 사업 확정 여부를 거듭 확인한 표 의원의 질문에 "시의 요구대로 문화공원부지 8만1000㎡를 기부채납하기로 하는 등 양보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치를 한 것이다. 뉴스테이 사업 범위 안에서 세세한 부분은 변경이 가능하지만 전체적인 밑그림은 현재 변경안이 최적"이라고 답했다.

 용인시 고해길 도시계획과장은 "국토부와 협의해 많은 것을 받아 냈지만 더 좋은 합리적인 대안이 있다면 시가 받아들 일 수도 있다"며 "시민들도 알아야 된다고 판단해 예정에 없던 설명회도 개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표 의원은 "변경 계획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 다른 대안이 있는지 검토하겠다. 공청회를 열어 제 공약인 경찰병원 이전 등 다양한 대안을 꺼내놓고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동의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주민들이 수긍 할 정도는 될 수 있도록 합리적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