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남해공용터미널, 상가 이권다툼에 승객들만 피해

등록 2016.06.29 10:42:46수정 2016.12.28 17:17: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남해=뉴시스】차용현 기자= 29일 오전 전기가 끊긴 경남 남해군 공용터미널 매표소앞에 운송업체 관계자들이 임시매표소를 차려놓고 수기로 승차권을 발매하고 있다. 2016.06.29.  con@newsis.com

【남해=뉴시스】차용현 기자 = 경남 남해공용터미널 내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 간 관리비를 둘러싼 다툼이 주민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8일 오전 남해공용터미널 1층에 위치한 매표소에 때 아닌 단전조치가 내려졌다. 단전 조치는 지난 18일에 이어 이달 들어 벌써 두 번째다.

 29일 현재 남해공용터미널은 전기가 끊긴 기존 매표소 앞에 운송업체 관계자들이 임시매표소를 차려놓고 수기로 승차권을 발매하고 있으나 카드 매표나 인터넷을 활용한 예매사이트 등은 이용자체가 불가능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 같은 소동은 터미널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간에 관리비 인상을 둘러싼 다툼에서 비롯됐다.

 남해공용터미널 상인연합회는 지난 3월 전체회의를 통해 공용시설 관리비 부담이 증가돼 현실적인 관리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매표소 임대사업자에게 기존 관리비에 약 5배에 달하는 관리비를 부과해 줄 것을 통보했다.

 하지만 매표소 임대사업자 측은 이 같은 주장이 터무니없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통보 3개월 후 단전까지 가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공용터미널 건물 관리 역할을 맞고 있는 상인연합회측은 "터미널 1층 대합실과 화장실 등 공용시설은 대중교통 이용객이 대다수 사용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매표와 관련된 수익은 다수 입주 상인들의 연합체인 상인연합회가 아닌 개인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때문에 나머지 상인들의 공용시설 관리비 부담이 증가돼 현실적으로 관리비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하며 "매표소 임대사업자가 관리비를 납부하기 전까지 단전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 같은 상인연합회의 조치에 매표소 임대사업자인 A씨는 "상인연합회의 부당한 월권행위"라며 상인연합회 결정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남해공용터미널 매표소 임대사업자는 "터미널 사용자인 운송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매표업무에 필요한 시설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이용수익을 받는 것은 당연한 개인의 영업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무리 상인연합회 관리규약에 따른 것이라고는 하나 갑자기 기존의 5배가 넘는 관리비를 내라고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상인연합회의 단전 결정과 관리비 납부 요구를 반박했다.

  공용터미널 지도·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남해군은 매표소 단전에 따른 주민 불편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대책을 숙의하고 있으나 현재는 내부 상인간의 다툼으로  불거진 문제에 행정적으로 개입, 조정할 수 있는 근거가 마땅치 않아 문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남해군 관계자는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간의 문제기 때문에 남해군이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중교통 문제와 군 이미지 문제 등이 있기에 승차권 발매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터미널 매표소 단전 사태와 관련해 불편을 겪고 있는 군민들은 "상인들간 이권다툼에 교통약자인 노약자와 학생 등 선량한 군민과 남해군은 찾은 관광객들의 불편만 커지고 있다"며 매표소 단전사태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군민들은 또 "대승적인 차원에서 문제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터미널 이용 자제 등 군민 스스로 이용거부캠페인이라도 벌여야 할 것"이라며 터미널 내 상인들의 자중과 양보를 주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