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인터뷰]유코 오하이오주 상원의원 "총기규제 반드시 해야"

등록 2016.07.24 08:21:23수정 2016.12.28 17:24: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케니 유코 오하이오 주 상원의원이 22일(현지시간) 의료용 마리화나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유코 상원의원은 의료용 마리화나는 사용을 허가해야 한다며 최근 관련 법안이 오하이오 주의회를 통과했다고 말했다. 2016.07.22

케니 유코 오하이오 주 상원의원이 22일(현지시간) 의료용 마리화나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유코 상원의원은 의료용 마리화나는 사용을 허가해야 한다며 최근 관련 법안이 오하이오 주의회를 통과했다고 말했다. 2016.07.22

유코 의원 "총기 구매자에 대한 신원조회 강화는 당연한 조치"

【클리블랜드=뉴시스】권성근 기자 = 미국에서 총기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규제 강화 움직임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민주당의 케니 유코 상원의원(오하이오주)은 총기규제 강화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정치인이다. 그는 테러 활동이 의심되는 개인에 대한 총기 판매 금지를 입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공화당 전당대회가 열렸던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만난 유코 상원의원은 "오하이오 주에서도 총기 사고는 수시로 발생한다. 어느 도시를 가든 신문을 보면 총기사고 기사를 볼 수 있다"며 "지체장애가 있는 12살 여자아이가 집에서 TV를 보다가 누군가 차량에서 쏜 총에 목숨을 잃는 사건도 있었다"고 말했다.

 유코 의원은 기자에게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전미총기협회(NRA)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을 것"라며 "총기 소유의 자유를 명시한 수정 헌법 2조는 1776년에 제정됐다. 당시 미국은 정식 군대가 없었기 때문에 가족을 지키기 위해 총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코 의원은 "민주당은 수정 헌법 2조를 찬성하지만, 총기규제는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총기 구매자에 대해 반드시 신원조회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유코 의원은 "NRA와 같은 조직은 민주당이 정권을 잡으면 사냥할 수 있는 권리를 빼앗을 것이라고 홍보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유코 의원은 도시 빈민 문제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그는 "클리블랜드에서 교육을 못 받은 빈민촌 흑인들이 많지만, 이는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최근 텍사스 댈러스와 루이지애나 배턴 루지에서 일어난 경찰관 피격사망사건을 언급하면서  "우리를 지키는 소중한 존재인 경찰을 타깃으로 한 범죄가 일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치 입문에 앞서 노조 활동가로 활약하며 주목받았던 유코 상원의원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7년간 하원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그는 주 하원의원 시절부터 의료용 마리화나 합법화를 주장해왔으며 오하이오 주의회에서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합법화하는 법안 통과를 이끌어냈다.

 그는 "의료용 마리화나 합법화를 위해 13년간 활동했다. 하원에서도 8년간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했었다"며 "최근 오하이오 주의회에서 의료용 마리화나가 합법화됐다. 이제 간질이 있는 어린이와 위암으로 고생하며 식사조차 할 수 없는 노인 그리고 외상 장애가 있는 전역 군인을 도울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유코 의원은 마리화나 남용 가능성에 대해 "의사의 확실한 처방이 있어야 의료용 마리화나를 구입할 수 있도록 법안에 명문화했다"라며 "당연히 규제가 필요하다. 의료용 마리화나의 안전성을 검증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행되기까지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방법상으로 마리화나는 불법이다. 나는 마리화나의 의료용 효과를 굳게 믿고 있다.관련법을 통과시키려고 노력했으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했다"고 전했다.

  한편 유코 의원은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 후보에 대해 "트럼프는 미국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그는 미국을 온통 벽으로 가로막으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