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종합]서울메트로 사장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돌려막기' 인사 논란 여전

등록 2016.08.23 19:32:05수정 2016.12.28 17:3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태호 서울메트로 사장 내정자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서소문별관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8.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태호 서울메트로 사장 내정자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서소문별관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8.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서울시의회는 23일 김태호 서울메트로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시의회 메트로 사장후보자 인사청문 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청문회를 진행해 오후 7시께 여야 합의로 보고서를 의결했다.

 보고서에서 특별위원회는 "메트로 사장이 지난 5월24일부터 장기간 공석으로 있을 뿐 아니라 지하철 양공사 사장이 공석인 상태로 있다"며 "조속히 사장을 선임해 조직을 안정화할 필요가 있고 구의역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및 대책마련을 통해 시민 안전이 하루 속히 담보돼야 한다"고 사장 임명 동의 의견을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채택된 경과보고서를 양준욱 시의회 의장의 승인을 거쳐 박원순 시장에게 보낼 예정이다.

 그러나 이날 청문회에선 서울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부가 보고서 채택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위원회는 "사장 공모 과정에서 불거진 형식적인 취업승인과 내정설 논란 등 매우 부적절한 시 행정처리가 있었다"며 "공사를 안정화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검토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청문회에선 사장 공모 과정 개입 논란 등 서울시의 '돌려막기' 인사에 대한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특히 김태호 메트로 사장 후보자가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으로부터 지원을 권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자는 공모 권유 주체가 누구냐는 더불어민주당 박호근 의원(강동4) 질문에 "여러분이 있지만 도시교통본부장에게서 (권유하는) 말을 듣고 가능한 일인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황당하고 생각하지 않았던 일이니까 고민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1~4호선 운영 주체인 서울메트로 사장 공모에 지원해 이른바 '돌려막기' 인사라는 비판에 휩싸였다.

 김 후보자는 "시민의 눈으로 보면 (도시철도공사와 메트로)가 한 지하철일 것"이라며 "시민과 지하철을 위해 일하는 것이라면 야단맞는 일이라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시철도공사에서의 2년은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일할 수 있었는데 편안함만 추구하고서 서울시나 메트로의 어려움을 나 몰라라 할 수 없었다"며 "저보다 나은 분이 있으면 그분이 되고 기회가 되면 내가 받아들여도 되겠다는 생각으로 서류를 냈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같은 김 후보자 답변에 여야 의원들은 부적절하다며 질타했다.

 더민주 유동균 의원(마포3)은 "메트로 사장이 되면 이런 비전을 가지고 일하겠다는 식으로 떳떳하게 해야지 생각이 없었는데 마지못해 서류를 낸 것처럼 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성중기 의원(강남1)도 "기술 보유자나 경영능력이 탁월한데도 공모에 지원하지 못한 경영자들을 욕되게 하는 발언"이라며 "공모지원이 고위 공무원과 상의할 일이냐"고 반문했다.

 이같은 비판에 김 후보자는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잘 새기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에게 사장 공모를 권유한 것으로 밝혀진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내부적으로 '돌려막기' 등 비판 개연성을 판단했다"면서도 "도시철도공사는 안정된 상태였고 메트로는 조기 수습할 필요가 있어서 두 조직중 선택한다면 메트로를 조기에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채택되지 않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더민주 우형찬 의원(양천3)은 "구의역 사태이후 박원순 시장이 세운 원칙이 특혜와 특권의 퇴출이었지만 이 자리에서 특혜와 특권이 자행되고 있다"며 "쟁쟁한 전문가 20여명이 사장직에 응모했는데 김 후보자는 누군가 지원하라고 했고 지정됐다"고 비판하며 자진 사퇴를 요청했다.

 이에대해 김 후보자는 "메트로사장 후보자를 그만둘 만큼 큰 허물이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진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