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빅데이터MSI]빅데이터MSI 톱5…삼성엔지니어링·SK이노베이션·코스맥스·금호석유·아모레G

등록 2016.08.24 09:19:58수정 2016.12.28 17:32: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24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삼성엔지니어링·SK이노베이션·코스맥스·금호석유·아모레G가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으로 분석해 뽑아낸 빅데이터 MSI(Market Sentiment Index)에 따르면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MSI 데이터에 따르면 250종목 가운데 이날 7단계 종목은 11개로 집계됐다. 6단계 종목은 9개로 집계됐다. 5단계 종목은 14개다.

 삼성엔지니어링 MSI 레벨은 지난 23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올해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투자증권은 삼성엔지니어링에 대해 이익 가시성이 높아졌고 올해 대규모 관계사 수주가 예상돼 정상화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를 1만5000원으로 제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에틸렌과 파라자일렌 등 주요 제품 마진에 힘입어 3분기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증권가의 전망이 나온다.

이슈

 코스맥스 주가는 지난 23일 6%대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한·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화장품 업계가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1위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 코스맥스에게는 오히려 기회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금호석유는 국제유가 시황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최근 국제유가가 7거래일 연속 상승하는 등 강세를 나타내자 투자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모레G 주가는 지난 23일 4.95% 올랐다. 7월 국내 면세점 매출액과 이용객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한 데다 사드 여파가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화장품주가 동반 강세를 나타냈다.   

 이밖에 7단계로 종목으로는 S-Oil 호텔신라 일동제약 한샘 에스원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가 집계됐다.

 또 6단계 종목은 롯데칠성 현대위아 LG상사 동아에스티 현대상선 한세실업 등으로 집계됐다.

레벨

 5단계 종목은 현대로템 동아쏘시오홀딩스 제일기획 대우인터내셔널 한전KPS S&T중공업 동원F&B 동원시스템즈 삼양홀딩스 현대글로비스 SBS OCI 금호타이어 대우조선해양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 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