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 지자체·국방부 협의 개시…부지 확정 초읽기

등록 2016.12.21 11:30: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최진석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구공항은 군과 민간공항을 통합 이전함으로써 군과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대구의 K2 공군기지는 군사전략과 작전적인 측면에서 우리의 주력 전투기를 운용하며 국가방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하며 "대구 민간공항은 김해신공항 건설 이후에도 연 200만 명이라는 항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와 관련해 정부 내에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서 지자체 및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대구공항 이전이 조속히 될 수가 있도록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대구공항의 모습. 2016.07.11.  myjs@newsis.com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국방부가 대구 민·군 통합공항 입지 부지를 찾기 위한 예비이전후보지 조사용역을 완료하고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5곳 이전 후보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협의를 시작, 최종 후보지 확정이 임박했다.

 21일 대구시와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부의 예비이전후보지 조사 용역조사는 영남권 신공항 연구 지역과 과거 군공항 이전부지로 조사한 지역을 참고해 총 32개 지역을 대상으로 검토를 시작했다.

 이후 현장실사와 공역, 장애물, 소음 등을 검토해 민·군 통합 공항 입지로 적합한 8개소를 1차로 선별했고 국방부가 공군의 작전성 등을 검토해 군위군, 의성군, 성주군, 고령군, 달성군 등 5곳으로 압축했다.

 국방부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4조에 따라 관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예비이전후보지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 발표시 조사 용역사의 조사용역 결과와 공군의 작전성 검토내용, 지자체장과의 협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해 예비이전후보지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압축된 5곳 지자체 중 달성군은 대구에서 가장 가깝다는 지리적 강점이 있지만 소음을 우려하는 분위기 등 반대여론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찬성 여론이 가장 강한 곳은 군위와 의성으로 공동 유치까지 공언한 상태여서 공항이전을 추진하는 국방부로서는 가장 부담이 적은 곳이지만 대구시는 상대적으로 먼 거리 탓에 반기지 않는 모습이다.

 성주는 용암면 일대를 중심으로 '사드 보상'을 내걸며 공항유치에 뛰어들 태세여서 사드 배치와 공항 이전이 연계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지만 사드배치반대 성주투쟁위원회가 대구공항 유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고령도 낮은 인구밀도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소음문제, 대규모 산업단지와의 접근성, 대구·경북 상생발전 등을 내세우며 공항 유치에 적극적이지만 통합공항을 수용할 대규모 부지 마련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