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주52시간, 생산성혁명이 필수다]'근무시간 관리 시스템 구축, 보고·회의·결재 간소화 가장 많아

줄어든 노동시간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 위해 인적·물적 관리의 혁신적 변화 요구
경영자 혁신 의지·합리적 자원관리 등 뒷받침된 '생산성 혁신' 이뤄져야 지속성장
"근로시간 등 양적 투입증가는 어렵지만 질적 요소 노동생산성은 개선 여지 많아"

등록 2019.11.21 07:02: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산업부 = 대·중견기업(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관에서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한 지 1년 5개월이 지났다. 내년부터는 직원 수가 적은 중소기업 등 50~299인 사업장으로 적용이 확대된다.

경제계는 주52시간제가 확대되기에 앞서, 유연근로제도를 보완하는 등 안전장치를 확충해달라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계는 아직 주 52시간 제도를 도입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며 시행을 1년 이상 늦추고 법을 보완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정부는 주 52시간제 안착을 위해 특별연장근로 인가 요건을 완화한 보완대책을 발표하고 내년 1월부터 주 52시간제 시행에 들어가는 중소기업에 대해 법정 노동시간 위반의 처벌을 유예하는 계도기간을 6개월 이상 부여했다.

노동계에선 이를 재계를 과도하게 배려하는 조치라며 '보완책'이 아니라 주52시간제 안착을 위한 지원책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양대 노총은" 최저임금 1만원 정책 포기에 이어 노동시간 단축 정책마저 포기하는 문재인 정부 노동절망 정책에 분노하고,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총파업을 예고했다.

지독한 진통과 산통을 겪었던 주52시간제에 대한 사회적 갈등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지만, 이와 별개로 개별 기업들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졌다.

줄어든 노동시간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적·물적 관리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탄력적 인력 운용은 물론이고,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 기업의 주요 과제가 됐다.

우선 대기업들은 주 52시간 근무 시스템 속에서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했다. 대기업들은 집중근무시간제와 PC 셧다운 제도, 회의와 보고서 줄이기 등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여러 제도들을 시행 중이다.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업무시간에 집중도를 높여 성과 창출을 이끈다는 것 골자다. 
 
이 같은 근무체계 효율화 등을 바탕으로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대기업들 사이에 정착해가는 추세지만, 돌발 상황이 발생한다거나 빠듯  한 근로시간으로 자칫 경쟁력을 잃을까 하는 불안감은 여전하다. 

[주52시간, 생산성혁명이 필수다]'근무시간 관리 시스템 구축, 보고·회의·결재 간소화 가장 많아

제한된 시간 속 노동 강도 강화 같은 단편적이고 전근대적 방식으로는 노동 생산성 문제를 해결할 순 없다. 경영자의 혁신 의지와 여유 자원, 기술 또는 숙련 역량, 합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이 뒷받침된 생산성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

이제 장시간 근로를 통해 생산성을 유지해오던 '노동 소모형 성과 창출’의 시대는 지났다. 근로시간 단축은 기업 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주 52시간이 이미 적용된 300인 이상의 대기업들은 일하는 방식과 근무시스템의 혁신,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 구축, 인공지능과 로봇같은 첨단 기술 도입 등을 통해 업무와 생산 효율성 제고를 꿰했다.

한국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일·생활균형 문화를 확산하는 동시에 업무 효율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도로 ‘집중근무시간제, 협업시간제 등 근무시간 관리제도’(68.8%)를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이어 ‘보고․결재 업무처리가 가능한 모바일 시스템 구축 등 전자결재시스템 개편’(56.3%), ‘보고자료 간소화, 회의 자제 등 보고․회의문화 개편’(52.1%), ‘자율좌석제 등 근무환경 유연화’(24.3%) 순(복수응답)으로 실시 중이다.

효성은 주52시간 근무 시행 이후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고 정시퇴근을 장려하기 위해 매일 오후 5시30분께 전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퇴근장려 음성안내방송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시퇴근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변화를 가장 큰 성과로 보고 있다.

LS전선도 지난해 4월부터 주40시간 근무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행한 정시 출퇴근제가 정착됐다.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는 워크 다이어트, 보고서 대신 이메일과 구두 보고의 활성화 등 업무 몰입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한 캠페인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두산은 추가근무나 휴일근무는 팀장의 승인을 얻어야만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적용해 불필요한 근무를 지양하고 있다. 정규 근무시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PC 화면이 잠기는 ‘PC 오프제’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격식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빠르고 효율적 보고를 위해 파워포인트(PPT) 사용을 전면 중단했다.

한화케미칼과 한화첨단소재는 '2주80시간'을 기준으로 한 탄력근로제와 오전 7시부터 10시 사이 출퇴근 시간을 각자 결정하는 시차 출퇴근제를 묶은 ‘인타임 패키지’를 실시 중이다.

포스코에서 운영하는 4조2교대는 2개조가 하루 12시간 교대로 일하고 나머지 2개조는 이틀을 쉬는 근무제로 '주간 2일-휴무2일-야간 2일-휴무 2일' 형태다. 주5일 기준으론 30시간 근무를 하게 되는 셈이다. 출근하는 날 근무시간은 긴 반면 휴일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월부터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2주 단위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했다. 올해부터는 연구개발(R&D) 등 특정 조직을 대상으로 4주 단위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 중이다. 그 결과 구성원 95% 이상이 업무 몰입을 통한 근무시간 단축, 야근축소, 삶의 질 향상 등을 체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매주 월요일 1시에 출근하는 주35시간 근무제를 지난 2017년5월부터 운영 중이다. 팀별 탄력적 근로시간제와 함께 재택근무, 임신기간 자율선택근무, 학부모 특별 휴가 등도 적용하고 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직원이 일 근무시간을 4~10시간까지 조절할 수 있는 '뉴퍼플타임제'를 시행하고 있다. '뉴퍼플타임제'는 일종의 '선택적 근로시간제'로 월 총 근로시간(월근로일*8시간) 내에서 일 근무시간을 최소 4시간에서 최대 10시간까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등 직원들의 자율권이 더욱 확대됐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근로자 연평균 근로시간을 비롯한 양적 요소들의 투입증가는 쉽지 않은 반면, 질적 요소인 노동생산성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다"면서 "노동측면에서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노동시장 유연화와 기업의 사업재편 지원 및 서비스산업 발전 대책 추진 등을 통한 노동생산성 증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