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호텔신라·하나금융지주·SK네트웍스·삼성전기·GS

등록 2017.08.28 08:58:58수정 2017.08.28 11:17: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호텔신라·하나금융지주·SK네트웍스·삼성전기·GS

시장심리 워스트5, BNK금융지주·한화·대교·이마트·삼성물산

【서울=뉴시스】김경원 기자 = 28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호텔신라·하나금융지주·SK네트웍스·삼성전기·GS 등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BNK금융지주·한화·대교·이마트·삼성물산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호텔신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이는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심 재판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 받으면서 삼성그룹을 이끌 새로운 총수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떠오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호텔신라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주가, 선고, 상승세, 뇌물, 삼성, 혐의, 삼성그룹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자리했다.

하나금융지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는 외환은행 합병작업이 조기에 마무리되면서 조직이 안정됐고 주가도 최근 1년 새 2배 가까이 오른 점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승창 KB증권 연구원은 "하나금융지주의 주요 이익결정변수가 모두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순이자마진 개선의 주된 원인은 양호한 금리여건, 대출 포트폴리오 개선 및 저원가성 예금 비중 증가로 하반기에도 완만한 개선추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하나금융지주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론스타, 외환은행, 정부, 개선, 실적, 인수, 은행 등이다.

SK네트웍스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이는 구조조정에 따른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광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SK네트웍스의 에너지마케팅(EM)사업 중 유류제품 도매사업을 SK에너지에 매각한다"며 "매출액은 연간 5.5조원 감소하겠지만 영업이익 감소는 제한적일 것이다. 약 500개의 주유소를 운영하는 대형 유통업체로서의 가격협상력 확보를 통해 소매사업의 수익성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SK네트웍스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개선, 실적, 증가, 성장, 매출, 기대, 수요, 이익, 사업, 구조조정 등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8에 최초로 듀얼카메라를 채택했는데 삼성전기가 중추적인 공급을 담당할 것"이라며 "올해 9월 정보기술(IT) 업종의 상승 지속을 예상한 가운데 삼성전기가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기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주가, 선고, 개선, 실적, 뇌물, 혐의, 공판, 상승세, 성장, 부품, 스마트폰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자리했다.

GS MSI 레벨도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 7단계를 유지했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호텔신라·하나금융지주·SK네트웍스·삼성전기·GS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GS는 GS홈쇼핑의 주식 40만주(지분율 6.1%)를 취득했다"며 "GS는 이번 지분 매입으로 지분율이 기존 30.0%에서 36.1%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GS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라이브홈쇼핑, GS리테일, 보양식, 대결, 라텍스, 회장, 에어, 매트리스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BNK금융지주·한화·대교·이마트·삼성물산 등으로 집계됐다.

BNK금융지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두 계단 하락했다.

BNK금융지주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정부, 인선, 세종시, 금융사, 정책, 수장, 회장 등이다.

한화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그쳤다.

한화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고려인, 판결, 러시아, 경기, 공동대표, 인천, 연해주, 우정마을, 사람, 태극기 등이 상위에 올랐다.

대교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1단계로 네 계단 급락했다.

대교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사고, 붕괴, 평택, 바위, 현장, 국제대교, 다리, 상판, 사진, 보문사 등이 추출됐다.

이마트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1단계로 네 계단 떨어졌다.

이마트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계란, 제품, 판매, 가격, 원료, 경매, 동전, 아이코스, 돼지고기, 살충제 등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1단계로 세 계단 하락했다.

삼성물산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삼성, 재판, 선고, 아파트, 주가, 재판부, 합병, 국민연금 등이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