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메타버스 시장 성장하니…그래픽·디자인·코딩도 뜬다

등록 2022.03.30 04:00:00수정 2022.03.30 07:01: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메타버스 시장 급속 성장에…관련 콘텐츠 주목

클래스101, 메타버스 클래스 전년비 4배 증가

가상세계 구현·운영에 필요한 그래픽·코딩 등

[서울=뉴시스] 러셀 ‘3D 메타버스를 창조하는 언리얼 엔진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러셀 ‘3D 메타버스를 창조하는 언리얼 엔진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Metaverse)'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관련 콘텐츠들이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30일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지난달 작년 동기 대비 메타버스 클래스 수가 약 4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관련 클래스 구매 수도 약 3배 증가했다.

인터넷과 모바일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을 중심으로 가상세계 구현과 운영에 필요한 그래픽·디자인·시나리오·코딩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해제…메타버스 속 공간 제작

메타버스는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세상인 만큼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하는 그래픽 기술에 관심이 높아졌다.

클래스101의 3차원(3D) 그래픽 크리에이터 러셀은 '러셀과 함께 언리얼 엔진으로 나만의 가상 세계 만들기', '섭스턴스 페인터, 클릭 한번으로 고퀄리티 3D 완성!', '언리얼 엔진 중급, 영화 퀄리티의 3D 메타버스를 창조해요' 등 초급에서 중·고급까지 해당되는 3D 그래픽 클래스를 운영 중이다.

각 클래스는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기초부터 실제로 응용해 볼 수 있는 실습까지 진행돼 초급자에게는 기본기를 중·고급자는 실력을 향상시켜 더욱 현실과 유사한 공간을 창작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파트오엘의 '내 취향대로 그려내는 아기자기 3D 아트워크를 컴맹도 할 수 있는 C4D실습으로 입문하기'도 있다. 해당 클래스에서는 자유롭게 형태, 재질, 빛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줘 자신만의 귀여운 3D 오브제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이 밖에 제페토 내의 가상공간을 제작하는 '내가 상상하고 만드는 메타버스 공간! 맵 크리에이터' 클래스도 오픈 예정이다. 기초 건축물부터 탈출맵, 대학교 등 난이도가 높은 월드 맵까지 제작해 볼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아바타도 내 취향 담아…의상·소품 등 아이템 제작

메타버스 속 아바타를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으로 꾸미고자 하는 니즈가 발생하며 아바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클래스들도 인기다.
 
솔롱고스의 '초보자도 쉽게 메타버스 탑승! 무료 소프트웨어로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기'는 무료 3D 소프트웨어 블렌더를 사용해 간단한 아이템부터 고급스러운 아이템까지 다양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클래스다.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과 테크닉을 알려줘 입문자도 쉽게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아이템을 제작해 볼 수 있다.

소담쌤의 '아이템 만들기부터 캐릭터 드로잉까지,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모든 것'은 아이템 제작 뿐 아니라 캐릭터 리터칭, 영상 콘텐츠 제작 기법까지 제페토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꿀팁을 모두 알려준다.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솔로고스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기’, 소담쌤 ‘제페토 아이템 제작 및 드로잉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솔로고스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기’, 소담쌤 ‘제페토 아이템 제작 및 드로잉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무한의 창작의 공간…우리아이 상상력 발휘 기회 제공

향후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디바이스·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세상이 펼쳐진다. 이에 어릴 적부터 아이들에게 관련 지식과 활용 능력을 키워 주기 위한 어린이 대상 클래스도 관심을 끌고 있다.

에듀벤처의 '우리 아이 첫 메타버스 나만의 가상 세계 만들기'는 단순히 메타버스의 정의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개더타운 기능을 알려주는 클래스다.

개더타운을 활용해 또래 친구들과 교류하는 법,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또 클래스를 통해 아이들은 컴퓨터를 상상력을 발휘하는 도구로 인식하게 되고, 자유자재로 공간 기획 및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와글와글팩토리의 '천공의 섬 메타버스 만들면서 로블록스 코딩해요!'는 메타버스 세계 속 아이들이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개발해 볼 수 있다.

이론적인 부분 외에도 게임 제작 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미션과 보상 등 재미요소를 더하는 응용 방법까지 배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에듀벤처 ‘나만의 가상세계 만들기’, 와글와글팩토리 ‘로블록스 코딩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에듀벤처 ‘나만의 가상세계 만들기’, 와글와글팩토리 ‘로블록스 코딩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2.3.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클래스101 신사업팀 윤다솔 리드는 "클래스101은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에 맞춰 3D 그래픽, 코딩, 디자인 등 관련 클래스를 다양하게 선보일 뿐 아니라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22년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도 참여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청년·중장년층 대상 메타버스와 3D 제작 관련 클래스를 들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며 "메타버스 관련 클래스가 다양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클래스를 기획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