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호남 기반' 국민의당 추락의 끝은 어디인가

등록 2017.08.01 13:44: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유미 조작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된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2차 비대위-의총 연석회의를 마친 이용주(왼쪽부터), 조배숙 의원, 천정배 전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비대위원장, 안철수, 박지원 전 대표,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7.07.3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유미 조작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된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2차 비대위-의총 연석회의를 마친 이용주(왼쪽부터), 조배숙 의원, 천정배 전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비대위원장, 안철수, 박지원 전 대표,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7.07.31. [email protected]


 텃밭 호남서 지지율 10% 안팎 최저치
 각종 악재 겹쳐···내년 지방선거도 암울
 정치발전 위해 '존재감' 필요 여론도
 
【광주=뉴시스】구길용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으로 큰 위기를 맞고 있는 국민의당이 텃밭인 호남에서조차 맥을 못추고 있다.
 
 제보조작에 이어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의 설화까지,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조차 기약할 수 없을 만큼 한없이 추락하고 있다.
 
 불과 1년 전 총선에서 압승하며 '호남 제1당'의 면모를 과시했던 기세는 찾아볼 수 없다. 일부에서는 지역 정치발전을 위해 호남내 양당체제가 유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지금으로서는 존재감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가 1일 발표한 '7월 말 정기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그 심각성이 뚜렷하다.
 
 지난달 27일부터 31일까지 전국의 성인남녀 1143명(무선 85% 유선 15%)을 대상으로 ARS 임의걸기 방식의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9% 포인트)를 실시한 결과 국민의당이 5개 정당 가운데 꼴찌를 차지했다.
 
 정당지지도가 더불어민주당 50%, 자유한국당 17%, 바른정당 9%, 정의당 8%, 국민의당 6% 순이다.
 
 특히 호남지역내 정당지지도는 민주당이 71%, 국민의당 10%로 무려 61% 포인트 차이가 났다. 지난달 말 54% 포인트 차와 비교하면 한 달새 7% 포인트가 더 벌어진 셈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당별 광역단체장 후보 지지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호남에서 민주당 76%, 국민의당 12%로 64% 포인트라는 큰 차이를 보였다. 
 
 지금의 추락세를 넘어 내년 지방선거조차 기약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호남지역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동요하는 모습도 역력하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을 고수해야 하는 것인지 갈피를 못잡고 있다.
 
 실제 민주당 입당이나 복당이 러시를 이루고 있는 게 그 반증이다. 민주당 전남도당의 경우 올 해 들어서만 6000여명 넘게 신규 입당해 지난달 중순에 이미 당원 수가 36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호남지역에서 추락하고 있는 요인은 다분히 복합적이다.
 
 무엇보다 사상 초유의 제보조작 사태로 불거진 당의 신뢰도 추락이 일차적이다. 여기에 지역정서를 자극한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의 잇띠른 설화도 한 몫 했다.
 
 당 외적요인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서민 소통 행보와 친호남 인사전략 등으로 정부여당에 대한 인기도가 치솟은 점도 작용했다.
 
 이런 여러가지 요인에 앞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국민의당이 지난 총선 이후 호남지역민들에게 보여준 정치적 비전이나 전략이 전무하다시피했다는 것이다.  지역민들은 국민의당에 대한 기대감으로 총선 당시 '녹색돌풍'을 일으켜 줬지만 정작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역민들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했다.
 
 최근 국민의당 국회의원들이나 자치단체장들은 도대체 어디서 문제를 풀어야 할지, 해법을 찾지 못하겠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한 국회의원은 "지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모멘텀을 찾아야 하는데, 아직까지 해법이 없다"며 "잘하려고 해도, 툭툭 터져 나오는 악재들 때문에 죽을 맛이다"고 말했다.
 
 뜻 있는 국회의원들 사이에서는 국민의당이 창당 이래 최대 위기라는 얘기도 심심찮게 나온다.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역 정치권 내에는 국민의당이 이대로 추락해서는 안된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국민의당을 지지해서라기 보다는 정치구도상 전국적으로 다당제, 호남지역 내 양당체제 구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호남을 정치적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이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는 게 호남의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는 게 그 배경이다. 유권자들의 선택지도 그만큼 넓어질 수 있다.
 
 무엇보다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제대로 하고, 호남에서 지지기반을 갖고 있어야 정부 여당도 보다 적극적으로 친호남 정책을 펼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국민의당도 발 빠르게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당 체제 정비를 선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광주시당은 1일 논평을 통해 "제보조작사건에 대한 반성과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변화와 혁신으로 당 체제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진정성 있는 성찰과 반성으로 당의 정치적·도의적 문제에 대해 책임을 다할 것이며 국민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는 언급도 덧붙였다.
 
 국민의당이 절박한 심정으로 과감한 개혁과 혁신을 공언하고 있지만 실현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여러 가지 정치적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국민의당 모습으로는 영 아니라는 게 지역민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뼈를 깎는 심정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