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사외압 의혹' 이종섭 출국…출금 해제 이틀만

등록 2024.03.10 20:28:22수정 2024.03.10 22:47: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수처 1월 출국금지…4일 호주대사 임명

법무부, 출국 금지 조치 속전속결 해제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불참했다. 2024.03.1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불참했다. 2024.03.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에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던 중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10일 부임지로 출국했다.

이 내정자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호주 브리즈번행 항공기를 타고 출국했다.

외교부는 지난 4일 이 내정자 임명 사실을 알렸다. 임명에 따른 외교관 여권도 발급됐다.

이후 공수처가 이미 1월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이 내정자를 출국금지 조치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법무부는 8일 이 내정자에 대한 출국금지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내정자가 임명 이튿날인 5일 낸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이유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출국금지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이 내정자가 피의자 신분으로 공수처에 출석해 4시간여에 걸쳐 조사를 받은 지 하루 만에 나온 결정이었다.
[인천공항=뉴시스] 최동준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주민 의원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3.10.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 최동준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주민 의원 등 당직자들이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3.10. [email protected]


채 상병은 지난해 7월 경북 예천 내성천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실종자를 수색하다가 숨졌다.

이 내정자는 이 사건과 관련해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 등 8명의 혐의를 적시한 해병대 수사단의 보고서를 받고 결재했다가, 돌연 경찰 이첩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는 혐의(직권남용 등)를 받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첫 국방장관이었던 이 내정자는 더불어민주당이 채 상병 순직 문제를 앞세워 장관 탄핵을 추진하던 지난해 9월 사의를 표명했다.

이 내정자는 현재 대사 파견에 필요한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호주 정부로부터 받은 상태다. 호주 정부 측의 문제 제기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