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 근무 병사, 청원휴가 갈 때도 민간 항공기 이용

등록 2017.01.11 09:25: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해군이 창설 71주년을 기념해 제주해군기지 일부를 개방했다. 7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에서는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기지를 공개해 해군함정,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 특수부대 장비 체험 등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군항 부두에 마련된 행사장 앞에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KAAV)가 전시돼 있다. 2016.11.07.  freshmanwjh@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해군이 창설 71주년을 기념해 제주해군기지 일부를 개방했다. 7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에서는 제주도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기지를 공개해 해군함정,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 특수부대 장비 체험 등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군항 부두에 마련된 행사장 앞에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KAAV)가 전시돼 있다. 2016.11.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국방부는 이달부터 제주도에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병사가 정기휴가를 제외한 휴가(청원휴가, 포상휴가 등)를 갈 때도 민간 항공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민간 항공기 후급 지원 제도'를 실시한다.

 11일 국방부에 따르면 제주도에 거주하다 내륙에 근무하는 병사들이나 내륙에 거주하다 제주도에 근무하는 병사들이 정기휴가 외 휴가를 가야하는 경우 제주도와 내륙을 왕복할 수 있는 '항공 후급증'을 1인당 년 2회 발급 받을 수 있다. 

 그간 정기휴가를 나간 병사에게는 휴가비가 지급되는 반면, 청원 및 포상휴가 등으로 병사가 제주도에서 내륙 간 이동을 할 때에는 휴가비 대신 선박을 먼저 이용하고 후에 비용을 지급하는 '선박 후급증'이 제공됐다.

 하지만 선박을 이용할 때 귀향 및 귀대 시간 과다 소요로 대부분의 병사들이 자비로 항공기를 이용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휴가를 나가는 병사들의 귀향 및 귀대 시간이 줄이고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제도를 도입했다.

 민간 항공기 후급 지원 제도를 이용하고자 하는 병사들은 국방망 내 수송정보체계 홈페이지(www.dtis.mnd.mil)에서 '민항공탑승 신청서'를 작성해 관할부대 지휘관의 승인을 받고 승인 결과를 출력하여 공항에서 항공권과 교환하면 된다.

 해군 제주기기전대에서 복무 중인 김우중 해군 병장은 "포상휴가 때 가족이나 친구가 있는 뭍으로 가는데 작년까지는 매월 받는 봉급으로 항공권을 구입하느라 비용이 부담됐는데, 이제는 무료로 항공권을 지원받아 갈 수 있게 돼 좋다"라고 말했다.

 항공 후급업무를 담당하는 국방부 예하 국군수송사령부 이대명 상사는 "민간 항공기 후급 지원 계획이 알려진 후, 각 군에서 매일 관련 문의가 오고 있다"며 "병사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절차를 안내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