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에너지밸리 성공위해 "법적·제도적 장치 신속히 마련돼야"

등록 2017.03.15 11:24:24수정 2017.03.15 11:24: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에너지밸리포럼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지정 특별법 토론회' 개최

【광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한국전력이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 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분석 결과는 ㈔에너지밸리포럼과 광주전남연구원이 15일 광주 김대중컨벤센터에서 공동 주최한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지정과 육성에 관한 특별법'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는 지자체, 한전, 한전KDN, 에너지관련 기업, 기관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토론회에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신기후 체제 출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차원의 에너지산업 육성·지원을 위해선 '특별법 제정'이 시급한 것으로 진단됐다.  

 함인선 전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지정·육성에 관한 특별법' 주제발표에서 "혁명적으로 변하고 있는 에너지산업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선 국가의 관련 역량을 결집하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지정·육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신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함 교수는 "한전이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밸리 조성사업과 에너지신산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신성장 동력 구축도 특별법 제정이 뒷받침 돼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력산업의 디지털화를 국가 차원의 과제로 만들어 에너지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희집 서울대학교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신산업의 기회'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에너지산업은 초불확실성, 신기후 체제, 4차 산업혁명, 보호무역주의 등의 대변혁 속에 있다"며 "에너지밸리의 성공을 위해선 디지털화 흐름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전력산업 디지털혁명을 국가차원 과제로 채택하고 신속히 이뤄 세계 전력산업을 선도하고 해외 수출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열띤 전문가 토론도 이어졌다. 

 문승현 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는 이건철 동신대학교 교수, 양승학 호남대학교 교수, 김재태 ㈜이우티이씨 전무, 김정일 산업통산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과장, 백환기 지방의회연구소 교수, 문채주 목포대학교 교수, 정군우 대구경북연구원 부연구위원, 박웅희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에너지산업은 국민생활과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은 분야로 국가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필수적인 요소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에너지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선 에너지산업을 집적화하고 집중 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법률 마련이 시급하다는데 공감했다.

 이재훈 ㈔에너지밸리 포럼 대표는 개회사에서 "에너지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요충 산업이자 다른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플랫폼"이라며 "에너지신산업을 중심으로 에너지관련 국가 전략과 정책, 산·학·연·관·민이 대규모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역량을 집결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