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국제회의 광주서 열린다

등록 2017.05.14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트라우마센터 16일 '다시, 국가의 책임을 묻는다' 주제로

【광주=뉴시스】구길용 기자 =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국제회의가 5·18민주화운동의 도시, 광주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주트라우마센터(센터장 오수성)는 오는 16일 오후 1시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다시, 국가의 책임을 묻는다'라는 주제로 제5회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국제회의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국제회의에는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의 기조발제에 이어 이명춘 변호사, 박주민 국회의원, 강문민서 광주트라우마센터 부센터장,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이  발제한다. 또 필리핀 출신 호세 에르나니 S. 다비드 인하대 교수, 미르얌 나인골란 인도네시아 폴리재단 이사 등도 참여한다.

 광주트라우마센터는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지난 정부가 국가폭력의 피해자들에게 보여준 역사 지우기, 구제 거부, 금전적 압박, 진실 은폐 등의 행위가 그들의 치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필 계획이다.

 기조발제를 맡은 한홍구 교수는 "정권이 보수 세력에게 넘어간 이후 국정원과 검찰 등 공안기구가 강화되고 국가폭력이 빠른 속도로 되살아나기 시작했다"며 "과거처럼 학살이나 불법연행, 고문이 자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저강도 국가폭력이 일상화돼 갔다"고 진단했다.

 한 교수는 "5·18이 북한군 소행이라는 주장이나 고문과 학살이 애국행위라는 가해자의 항변은 피해자들을 또다시 희생자로 만드는 재외상이다"며 "피해자들의 낫지 않은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가해자들의 망동과 망언을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희생자 가족의 치유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발제를 통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진실 왜곡, 관제데모 지시, 언론 탄압, 공정한 수사 방해, 내부 갈등 조장 등을 보며 이들에게 국가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가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가족들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다"고 주장했다.

 강문민서 부센터장은 '정의의 회복은 치유의 전제조건'이라는 발제에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배상, 사죄 등의 근본적인 대응이 있어야만 피해자들의 고통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으며 비로소 안전하게 치유 작업에 들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국제회의에서는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청구된 구상권 청구 소송과 재심 재판과정에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조작간첩 사건 피해자들의 사례도 다뤄질 예정이다.

 호세 에르나니 S. 다비드 교수는 '녹슨 팔과 가려운 손가락 :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과의 전쟁에 대한 문화적 시각’에 대해, 미르얌 나인골란 폴리재단 이사는 '인도네시아 인권침해와 피해자 권리 실현'에 대해 발제한다.

 제5회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국제회의는 2017아시아포럼의 한 세션으로 진행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