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샌더스 "새 러시아 제재 법안 지지"···스카라무치 "대통령 서명 아직 결정 안해"

등록 2017.07.24 08:21: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워싱턴 =AP/뉴시스】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내 하원에서 3일(현지시간) 제115대 의회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하고 있다. 2017.01.04

【워싱턴 =AP/뉴시스】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내 하원에서 3일(현지시간) 제115대 의회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를 하고 있다. 2017.01.04


 【서울=뉴시스】 이현미 조인우 기자 =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미 상원에 이어 하원 표결을 앞두고 있는 새 러시아 제재 법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반면 앤서니 스카라무치 신임 백악관 커뮤니케이션 국장은 "대통령에게 어떻게 생각할지 알 수 없다"고 밝혀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샌더스 대변인은 ABC방송의 '디스 위크(This Week)'에 출연해 "정부가 러시아에 강경한 조치를 취하는 것, 특히 제재를 가하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가지 러시아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는 문제에 대해서 상원 및 하원과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백악관이 필요한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상원 및 하원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스카라무치 국장은 이날 CNN의 '스테이트 오브 유니언(State of the Union)'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그 법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자신은 모른다고 밝혔다.

 그는 "당신은 그것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묻는 게 좋겠다"면서 "나는 일을 시작한지 이제 2~3일 밖에 되지 않았다. 내 생각에는 그가 곧 결정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아직 그 법안에 서명할 것인지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새 러시아 제재 법안은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의 러시아 제재를 완화하거나 해제하려 할 때 반드시 의회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상원 통과 이후 백악관은 이 규정을 완화 또는 폐지하기 위해 하원을 상대로 로비를 한다는 보도가 나왔었다.

 또 러시아 정부를 대신해서 사이버 비방전을 자행하는 개인 뿐 아니라 러시아 경제의 다양한 부문이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에 무력 개입한 러시아에 부과했던 기존 제재를 법으로 성문화해 효력을 강화했다.

 이 법안에는 러시아 뿐만 아니라 이란 제재안도 포함돼 있다. 특히 25일 미 하원 표결시에는 이란 뿐만 아니라 북한 제재까지 통합한 법안 형태가 될 예정이다.
 
 하원 공화 민주 양당 지도부가 북한의 돈줄을 보다 강력하게 막는 제재법안을 대 러시아, 이란 제재 법안과 하나로 묶어 통합법안 형태로 표결에 부치는데 합의했다고 뉴욕타임스가 23일 보도했다. 하루 전 케빈 매카시 미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와 에드 로이스 외교위원장은 이같은 내용을 공동성명을 통해 밝힌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