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자민당 내 각 계파,아베 독주 제동'눈길'

등록 2017.11.03 13:4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일 도쿄 국회에서 열린 중의원 본회의에 출석해 동료 의원들과 대화 중 주먹을 쥐어 보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본회의에서 진행된 총리 지명 선거에서 총리로 재선출됐다. 2017.11.01.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일 도쿄 국회에서 열린 중의원 본회의에 출석해 동료 의원들과 대화 중 주먹을 쥐어 보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본회의에서 진행된 총리 지명 선거에서 총리로 재선출됐다. 2017.11.01.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중의원 선거에서 압승해 제4차 아베 정권이 성공적으로 발족됐지만 자민당 내에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주장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등 '강한 아베'에 '따라가는 자민당' 구도에 변화 조짐이 보인다고 3일 마이니치 신문이 전했다.

 이 신문은 이번 특별국회 회기를 놓고 아베 총리가 실질심의 없이 8일간의 회기를 제안했으나 결국 자민당이 이를 뒤집고 39일로 결정했다며, 이전 아베 총리가 높은 내각 지지율을 배경으로 당을 제압했던, 이른바 '정고당저(政高黨低)'현상이 무너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별국회가 39일 회기로 늘어난 것과 관련해 '이시하라파'의 수장인 이시하라 노부테루(石原伸晃) 전 경제재생담당상은 지난 2일 계파 모임에서 "충분한 심의 시간이 생겨서 좋다. 선거에서 (국민들이) 정권에 대해 여러 의견을 물어본만큼 도망가서는 안된다"며 높게 평가했다. '이시하라파'는 14명으로 소수파벌이지만 다른 파벌과의 통합설이 계속 나오고 있으며 이 파벌 소속인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의원은 국회대책위원장으로 있다.

 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도 같은 날 '기시다파' 모임에서 "여기서 국민의 실망을 사면 그 반동은 헤아릴 수 없다"며 자민당이 아베 총리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회기를 늘린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처럼 자민당이 '국민'을 크게 의식하게 된 데는 이번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284석을 획득하며 예상외 압승을 거뒀지만 이는 자력이라기보다는 야권분열에 도움을 받은 측면이 강하고, 또 아베 총리의 '사학스캔들'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여전히 따갑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자민당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아베 총리와 당을 분리시켜 '사학스캔들'은 자민당이 아니라 아베 총리 개인의 문제라고 선을 그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번 국회에서 아베 총리가 폐회심사때만 '사학스캔들'에 대응하려고 하자 자민당이 크게 반발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모리야마 국회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국회에서는 국민에 대한 설명의 책임을 다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이 반발하고 있는 국회에서의 여·야 질문 시간 배분에 있어서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의석 수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는 것은 국민의 입장에서 보면 당연하다"고 한데 대해 당내 비판이 많다. 국회 일을 내각의 대신이 훈수를 놓는 것이 맞지 않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은 지난 2일 '이시바파' 모임에서 "여당과 정부가 이처럼 사전협의하면 (야당과) 논의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며 아베 총리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정책 면에서도 아베 총리 주도에 대한 불만이 표면화하고 있다. 아베 총리가 유아교육 무상화 등의 재원으로 산업계에 3000억엔(약 3조원)의 출연을 요구하자,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수석 부간사장은 지난 1일 기자들에게 "당에서는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 이대로라면 당은 필요 없다"며 반발했다. 
 
 아베 총리가 지난 1일 제4차 아베 정권을 성공적으로 발족시켰지만 자민당 내 이론과 불만이 여기저기서 감지되는 등 내년 자민당 총재 선거는 물론 앞으로의 정국 운영도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요미우리신문이 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베 내각 지지율은 52%로 중의원 선거 직후에 이뤄진 조사(10월 23~24일, 52%)때와 변동이 없었다. 오히려 '지지하지 않는다'는 40%로 지난 조사(37%)보다 3% 높아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