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주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시민 대책위 출범

등록 2017.12.12 16:4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환경운동연합과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전북지역 37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시민 대책위원회'를 출범,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2017.12.12. yns4656@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환경운동연합과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전북지역 37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시민 대책위원회'를 출범,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2017.12.12.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전주시 고형연료(SRF) 발전시설' 증축과 관련, 이를 백지화하기 위한 시민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과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전북지역 37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 고형폐기물 소각장 백지화 시민 대책위원회'를 출범,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전주시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최상위권"이라며 "분지라는 지형적 특성도 있지만 노후된 전주공업단지의 대기배출 시설이 주된 오염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설상가상으로 미세먼지 배출량이 LNG의 668배나 되는 고형 폐기물 발전시설 건설이 전주시 팔복동 산단에 추진되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전주산단에는 건설폐기물처리시설, 사업장 쓰레기 소각시설, 폐석면 고형화 시설, ASR(자동차파쇄잔재물) 발전시설 등이 가동 중이다.
 
 대책위는 또 "더 큰 문제는 이들 시설이 신시가지 개발 등 도시 확장으로 인해 대규모 주거시설과 가까운 곳에 들어선다는 것"이라며 "하루 215t의 고형연료 발전시설과 72t의 사업장 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온다면 전주시의 대기환경은 더욱 더 나빠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설폐기물처리업으로 돈을 벌어 온 기업이 더 큰 이윤을 얻기 위해 외지의 쓰레기를 들여와 소각하는 돈벌이용 시설에 불과하다"면서 "기업의 이윤과 시민의 안전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전주시의 고형연료 소각장 발전시설 도시계획시설결정 부결 및 원상회복 명령 이행 ▲사업장 일반폐기물 소각시설 증설 불허 ▲대기배출시설의 총량관리 도입 및 유해대기오염물질 비산배출시설 저감 대책 확대 등을 선언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발암 및 독성물질을 내뿜는 사업장 쓰레기 소각장과 고형연료 발전 및 소각시설 증설을 막아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서겠다"며 "이를 위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병행하며 전국의 폐기물 소각 발전시설 반대 대책위와 연대해 관련법과 제도 개선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