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히말라야-네팔’ 특별전 개최

등록 2018.07.13 14:32: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네팔 독립영화계 대표 감독인 민 바하두르 밤(Min Bahadur BHAM)의 초기작 '플루트 Flute' 스틸컷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네팔 독립영화계 대표 감독인 민 바하두르 밤(Min Bahadur BHAM)의 초기작 '플루트 Flute' 스틸컷 (사진=울주세계산악영화제 제공)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국내 유일의 산악영화제인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올해 '히말라야-네팔' 특별전을 영화제 기간 선보인다.
 
13일 (사)울주세계산악영화제에 따르면 매년 세계의 주요 산맥에 자리한 하나의 국가를 선정해 그 나라의 산악문화 및 삶의 양식을 소개하고 교류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네팔은 히말라야 산맥 남사면에 위치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험준한 고봉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모든 산악인들의 성지이다, 또한 불교와 라마교 등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고 다양한 문화를 영위하고 있는 나라이다.

'히말라야-네팔' 특별전에는 총 6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상당수의 네팔 관련 영화가 관찰자의 시선으로 만들어진 영화라면, 이 영화들은 네팔인(Nepali)들이 연출한 작품으로, 자국민의 시선으로 자신의 삶과 문화, 그리고 현실을 조명한 작품들이다.

특별전에 소개될 단편 4편은 '네팔 어린이의 삶'을 주제로 삼고 있다. 그 중 네팔 독립영화계 대표 감독인 민 바하두르 밤(Min Bahadur BHAM)의 초기작 '플루트(Flute)', 네팔의 신예 라제시 프라사드 카트리(Rajesh Prasad KHATRI) 감독의 '호기심 소녀 (A Curious Girl)'는 네팔 영화의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을 보여준다.

또한 장편 케상 체텐 라마(Kesang Tseten LAMA) 감독의 '흔들리는 산(Trembling Mountain)'은 2015년 4월 25일 대지진을 겪은 후 이를 극복해 나가는 네팔 사람인의 모습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네팔 공화정 이후 정규군과 반군의 갈등을 소재로 한 '검은 닭(The Black Hen)'은 유려한 영화 언어와 흡입력 있는 내러티브로 관객에게 큰 감동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네팔 영화 상영 뿐 아니라, 히말라야-네팔 관련 VR체험, 사진전, 각종 전시를 준비 중이다.

우선 히말라야를 직접 등반하는 것 같은 생생함을 전달할 영상체험과 에릭 크로스랜드 감독의 '아파 셰르파의 이야기 Loved by All'를 VR로 만날 수 있다.

또 사진작가 김형욱이 대지진 전과 후, 변화된 네팔을 지속적으로 기록한 사진전 '월드 엣지 (World Edge), 세상 가장자리에서'도 준비되어 있다.

이와 함께 히말라야 베이스 캠프, 산악등반 장비 전시, 안나푸르나 등반 40주년 기념영상 등 히말라야-네팔 특별전을 통해 네팔인의 삶과 문화를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올해 3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는 9월 7일부터 11일까지 울주군 영남알프스 복합웰컴센터에서 개최되며 히말라야-네팔 특별전 영화들을 비록해 전 세계 150여 편의 산악 영화들과 다양한 산악 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