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의료지원 가능성 열렸지만…제약사들 "대북제재 풀려야"

등록 2018.10.17 07:1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결핵 등 전염병 중심 남북 보건의료 협력 기대

제약사들 "물자구입·수송 불확실성 해소돼야"

【파주=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의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회담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0.15.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의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회담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8.10.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남북 고위급 회담을 계기로 남북 보건의료 협력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 제약사들은 "대북 제재가 풀려야 한다"며 신중론을 펴고 있다.

 남북은 지난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고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을 10월 하순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2008년 이후 사실상 중단된 대북 보건의료 지원 사업이 10년 만에 재개될 가능성이 열린 것이다.

 남북 보건의료 협력의 구심점은 말라리아, 결핵 등 전염병 공동대응체제 구축이다. 북한 주민 중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 비율이 전체의 30%를 웃돌 정도로 전염병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5년 북한의 인구 10만명당 결핵 유병률은 561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치료제가 잘 듣지 않는 슈퍼 결핵 환자도 6000명에 달한다.

 문제는 유엔(UN)과 미국의 대북 제재다. 업계 관계자는 "대북 제재가 풀리지 않은 상황이어서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다만 향후 대북 제재가 풀리면 백신이나 결핵치료제 등을 북에 공급할 수 있어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현재 추진 중인 남북의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이 유엔과 미국의 대북 제재 속에서 실제 공사에 들어가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보건의료 분야 협력도 대북 제재로 인한 물자 구입과 수송의 불확실성 해소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백신, 결핵치료제 등을 판매하는 업체는 녹십자, 유한양행, 동아에스티 등이다. 동아에스티의 경우 결핵치료제로는 크로세린, 백신으로는 백씨플루를 판매하고 있다. 

 인도적 지원으로 분류되는 의료지원은 대북제재와 별개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압박이 심화되면서 국제기구 단체의 지원이 막혔고, 우리 정부도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 이후 모든 의료지원을 끊은 상태다.

 미국은 북이 완전한 비핵화 조치를 취하기 전까지 제재를 완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결국 비핵화 협상이 얼마나 빨리 진전되느냐가 남북 보건의료 협력의 성공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최근 남북 교류가 활성화됨에 따라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