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권, 화해치유재단 해산 환영…한국당 "일본정부 탓"

등록 2018.11.21 22:10: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야4당, 일제히 환영…"日 사과·합의금 반환해야"

한국당, 한일관계 냉각 우려→아베 비판으로 선회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정부의 위안부 지원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발표를 앞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재단 사무실 문이 굳게 닫혀있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문제 합의로 받은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됐으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 없이 위로금 보상 등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그 기능이 중단됐다. 2018.11.2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정부의 위안부 지원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발표를 앞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재단 사무실 문이 굳게 닫혀있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문제 합의로 받은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됐으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 없이 위로금 보상 등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그 기능이 중단됐다. 2018.1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정부가 21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결정한 데 대해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하면서도 일본 정부의 과거사 사죄를 촉구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발표하자 "불화와 상처만을 안긴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앞으로 이와 같은 잘못된 협상은 없어야 하며 재단 설립으로 인해 상처받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다시 한 번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일본정부는 이와 같은 유엔의 입장을 유념해 위안부 합의 이행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책임 있는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과거를 외면 말고 진정한 사과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21일 정부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발표한 데 대해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며 "일본 정부가 재단 설립에 출연한 기금 10억엔도 즉각 반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차제에 가해 당사자는 역사를 부정하고 피해 당사자는 반대하는 이런 일이 어떤 이유에서 태동됐는지 그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암묵적 결착이 있었다면 그 내용을 낱낱이 규명해 일제만행 피해자들의 한을 풀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에 대해 "열렬히 환영한다"며 "재단 해산은 역사 적폐를 청산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진정으로 어루만지는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위안부 문제를 10억엔으로 해결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발상은 전쟁범죄의 2차 가해나 다름 없었다"며 "졸속합의 추진한 주요 관련자들에게도 엄중히 책임을 물어 외교적 수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늦었지만 공식 해산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조금이라도 회복하게 되어 다행"이라며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의 반환도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화해·치유재단에 대해 "전 정권 무능의 산물"이라며 "피해자 목소리는 안중에도 없고 가해자가 사과하지 않은 '과거사 피해자 치유'가 있겠는가. 화해와 치유는 없고 갈등과 상처만 있는 '갈등상처재단'이었다"고 힐난했다.

자유한국당은 당초 이날 오후 한일 관계 경색을 우려하는 논평을 냈다가 저녁 늦게 아베 총리를 비판하고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하는 논평을 추가로 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제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게 된다'고 한 아베 총리의 발언을 지적하며 "한국과 일본과의 국가관계까지 거론한 협박성의 매우 부적절한 언사"라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은 우리 국민들의 인내의 한계를 시험할만큼 도가 지나치다"며 "과거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행위와 잔혹한 탄압을 저지른데 대해 인간으로서 일말의 책임감과 죄책감이라도 있다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망발"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화해치유재단 해산과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도 박근혜정부 당시 위안부합의문에 명시됐던 일본의 진심어린 사죄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이유가 크다"며 "아베 총리는 지금이라도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불법적 침략행위와 잔학행위에 대해 진심어린 참회와 사죄를 해야 한다"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만약 아베 일본 총리와 일본 정부가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도 없이 합의 파기에 대해 감정적 비난을 계속한다면 한일관계는 개선될 수 없으며 이는 양국 모두의 앞날을 어둡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앞선 논평에서 "정부는 한일 양국간의 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이 지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이어 한일관계를 더욱 냉각시킬 수 있는 사안이라는 인식을 갖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도 함께 고려하면서 슬기롭게 외교적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