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근혜에 5·18까지…전대 앞두고 과거에 발목 잡힌 한국당

등록 2019.02.12 18:04: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도부 사과, 윤리위 회부에도 5·18 파문 확산

'박근혜 옥중정치' '친박·배박' 시비까지 일어

오세훈 출마로 '친박 대 비박' 구도 선명해져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단체회원들이 항의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지만원씨는 '5.18 북한군 개입 중심으로'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2019.02.0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단체회원들이 항의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지만원씨는 '5.18 북한군 개입 중심으로'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2019.02.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자유한국당이 친박(친 박근혜) 논란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사태까지 겹쳐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했던 계획이 과거에 발목 잡힌 모양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5·18 폄훼 파문은 당 지도부의 사과와 후속 조치에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이 정면 돌파하겠다는 취지의 행보를 밟아가면서 파장이 사그라들지 않는 형국이다.

당 지도부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등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후속 절차를 밟고 있지만, 뒤늦은 수습이라는 평가가 적지 않다. 지도부는 애초 문제가 된 발언을 두고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문제가 된 공청회 개최 사실 자체를 알지 못하고 있는 등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지적도 당 안팎에서 나왔다.

지도부의 으름장이 먹혀들지도 미지수다. 이종명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북한군 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유공자 명단 공개 등이 이뤄지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맞섰다.

문제가 됐던 5·18 공청회를 주최했던 김진태 의원은 이날 광주를 찾아 별도의 사과 없이 유공자 명단을 공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 광주 시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윤리위 회부 결정에도 "나를 심판할 수 있는 건 전당대회에서 당원이지 윤리위원이 아니다. 앞만 보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징계 수위에 따라 후보자의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도 있는 만큼 윤리위 결정을 전후해 후보자와 당 사이 갈등이 고조될 가능성도 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열린 제101차 태극기집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진이 프린트된 현수막이 게시되어 있다. 2019.01.05.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지난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앞에서 열린 제101차 태극기집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진이 프린트된 현수막이 게시되어 있다. 2019.01.05.  [email protected]

친박색이 짙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보수 지지층을 흡수하려는 당권 주자들의 견제 속에서 구속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다시 호출된 상태다. 후보들은 저마다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언급하는 등 친박 끌어안기에 나섰고, 이 기간 당은 안팎에서 '도로친박당'이라는 비아냥을 들었다.

황 전 총리의 면회 요청을 박 전 대통령이 거절했다는 유영하 변호사의 발언은 '박근혜 옥중정치'와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황 전 총리는 특검 수사기한 연장 요청을 불허한 사례를 들며 이를 반박했지만, 여당으로부터 "국정농단 공범"이라는 손가락질을 받았다.

당 지도부가 계파 청산 등을 주요 목표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 같은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막판까지 출마 여부를 고심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면서 친박(황교안·김진태)과 비박(오세훈) 구도가 더 선명해졌다는 평가다. 이번에 선출되는 당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 과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만큼 계파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도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