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서 전 남편 살해 유기' 고유정, 얼굴 들지 못하는 이유는 "아들 때문"

등록 2019.06.07 14:17:27수정 2019.06.07 14:5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씨 "아들과 가족 피해가는 것 절대 못 봐"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신상공개가 결정된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고씨는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9.06.06.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신상공개가 결정된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고씨는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9.06.06.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피의자 고유정(36)이 얼굴 공개를 꺼리는 이유는 고씨와 피해자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제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신상공개가 결정된 고유정이 언론에 얼굴를 하지 못 하는 이유는 아들과 가족 때문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유정은 지난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 1층 진술녹화실에서 변호인 입회 하에 조사를 마치고 유치장에 입감되는 동안 잠시 언론에 노출됐다.

이 과정에서 고유정은 연습한 듯 고개를 깊숙히 숙이고 앞쪽으로 늘어뜨린 머리카락을 양손으로 붙잡아 자신의 얼굴을 철저히 가렸다.

고유정은 당일 오후 4시께 조사를 끝마쳤지만, 얼굴 공개가 두려워 조사실 밖을 나서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고씨가 "얼굴이 노출되느니 차라리 죽는게 낫다"며 자살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경찰은 2시간이 넘는 설득 작업을 통해 얼굴 공개가 최대한 안되는 방향으로 모습을 노출키로 고씨와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고유정이 아직 범행 동기 등 중요 진술을 하기 전이어서 급작스러운 언론 노출은 수사에 방해가 될 수 있다"며 얼굴 공개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여왔다.
 
제주경찰청 신상공개위원회는 지난 5일 회의를 열고 고유정의 실명과 얼굴, 나이 등 신상을 일반에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신상공개가 결정된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린채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고씨는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9.06.06.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신상공개가 결정된 '전 남편 살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6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린채 유치장으로 향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고씨는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모(36)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9.06.06. [email protected]

이와 관련해 경찰은 경찰수사사건 등의 공보에 관한 규칙에 따라 앞으로 고씨의 실명을 공개하고 언론 노출 시 마스크를 씌우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다.

다만 고씨가 지난 6일처럼 스스로 얼굴을 가린다면 이를 하지 못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 규정은 없다. 이에 따라 고씨의 얼굴은 추후 검찰 송치나 병원 치료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언론에 노출될 예정이다.

고유정은 지난달 25일께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인 강씨를 만나 흉기로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7일 고유정이 전남 완도행 배편을 이용해 제주를 빠져나간 사실을 확인하고, 거주지를 확인해 고유정을 긴급체포했다.

한편, 경찰은 '시신을 바다에 버렸다'는 고유정의 진술을 토대로 지난 2일 해경에 수색협조를 요청했다.

협조 요청을 받은 해경은 지난 3일 함정 6척을 투입해 제주~완도 여객선 항로를 중심으로 수색했으나 시신을 찾지는 못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