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의장, 5당 대표에 "문 대통령 회동, 허심탄회하게 다 이야기하시라"

등록 2019.07.17 14:1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헌절 경축식 사전환담회…여야 5당 대표 참석

黃 "대통령에 제안했는데 이해찬이 응답하더라"

나경원 "우리 모두 이인영만 쳐다보고 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71주년 제헌절 기념식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9.07.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71주년 제헌절 기념식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9.07.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17일 여야 5당 대표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허심탄회하게 다 이야기하시라. 특정 의제도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제71주년 제헌절 경축식 사전환담회에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소식에 "잘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일 문제를 중심으로 원하시는 것들로 (다루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소나기처럼 확 소통의 물꼬가 트였으면 좋겠다"면서 "의회에서 힘만 합치면 국민과 대통령 모두에게 떳떳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면담을 하자고 했는데 이 대표께서 응답하셨다. 쿠션이 돌아온 모양"이라며 뼈 있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6월 임시국회 일정을 두고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원내대표들 사이에서는 미묘한 신경전도 벌어졌다.

문 의장은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향해 "이 세 분이 잘하셔야 나머지도 다 풀어진다"면서 "원내대표 세 분이 잘해 달라. 이번 71주년 제헌절에 그걸 선물로 좀 줬으면 한다"고 국회일정 합의를 촉구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는 "저희 모두 이 원내대표님만 쳐다보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결의안의 처리를 위해 18일과 19일 이틀간 본회의 개의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별다른 답 없이 "그렇게 이야기하시니 모든 분이 (저만) 쳐다보지 않느냐"고만 했다.

한국당 소속의 이주영 부의장은 "줄 거리는 여당에서 많이 만들어야 한다"면서 "야당에도 하나씩 던져주면서 나눠주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 뭘 줘야 우리도 줄 수 있다"면서 "아무 내용 없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달라고 했더니 그것도 안 준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문 의장은 전직 국회의장, 헌정회장과도 사전 환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관용 전 의장은 "역대 의장들 모임을 하나 만들었으면 한다"면서 "어차피 정치를 떠난 사람들이니 가끔씩 현직 의장에게 쓴소리도 좀 할 수 있다"고 전직 의장 모임을 제안했다.

문 의장도 "바로 한 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최소 분기 한 차례나 두 달에 한 번 정례화 할 수 있다. (비용에 관해서는) 현직이 다 뒷바라지 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사전 환담회에는 김원기·임채정·김형오·강창희·정세균 전 의장, 유경현 헌정회장 등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