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조국, 청문회서 의혹 밝혀야…해명 안 되면 文 최종 결론"

등록 2019.08.25 11:45: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수 언론들 중심으로 허위 사실 보도, 여론 악화"

"가짜뉴스 퍼뜨려 민심 안 좋아지니 사퇴시키자고"

"한국당, 정당성 상실 우려해 청문회 기회도 봉쇄"

"인사청문회 사흘 간? 지난 정권서도 그런 적 없어"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08.25.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08.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25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과 관련해 인사청문회를 열어 후보자에게 해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조 후보자의 딸 입시비리 의혹을 비롯한 논란들로 여론이 악화되면서 대학가에서는 진상 규명 목소리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20대 여론이 안 좋은 것은 분명히 있다"면서도 "언론들이 가짜뉴스와 일부 사실을 결합해 의혹을 확산시킨 측면도 분명히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것들에 대해 조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의혹과 사실을 밝혀야 한다"며 "그래도 해명이 안 됐다 싶으면, 국민 여론 등 해소하지 못한 의혹들을 종합적으로 해 (인사권자가)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자가 최종 결론을 지어야 하는 것"이라며 "그게 정상적인 절차고 다른 후보자들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지금 여론의 문제는 분명 메이저 언론을 포함해 허위 사실을 보도하고 있는 데 있다"며 "보수 언론을 중심으로 허위 사실을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과 한국당에서는) 허위 사실을 바탕으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과장 또는 왜곡 뉴스를 통해 민심이 안 좋으니 조 후보자를 떨어뜨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또 "청문회를 통해 지금까지 제기됐던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이 다 해소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문제 제기들이 정당성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어서 한국당이 청문회 기회를 봉쇄하려는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민주당에서 한국기자협회 등과 접촉해 오는 27일 '국민청문회'를 추진하는 데 대해선 "의혹을 언론에서 대부분 제기했으니 그것을 보도한 언론이 검증하는 것이 적합한 방법이라고 당에서 판단한 것"이라며 "여러 방식 중 하나일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사흘 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선 "지금까지의 관례에서 벗어난 것"이라며 "그렇다면 조 후보자뿐 아니라 다른 후보자들도 청문회를 사흘 동안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사흘 한 적 없다"며 "그런 것들을 당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서 취재진에게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 하여 제가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도 없다"며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라는 국민의 뜻과 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해 사퇴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