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 서울시 국감…서울교통공사·조국펀드 등 정조준

등록 2019.10.14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국 법무장관 관련 코링크PE, 지하철·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업 의혹

감사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감사 결과 관련 야당 집중 공세 예상

제로페이·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등 놓고 여야 공방 가능성 높아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8.10.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8.10.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14일 서울시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다. 올해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이른바 '조국 펀드'로 불리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관련 서울 지하철·버스 공공 와이파이 사업 관련 의혹과 지난달 30일 감사원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감사 결과, 제로페이 등이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교통공사 채용비리, 지하철·버스 공공 와이파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인 제로페이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등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오는 17일에는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을 앞두고 있다.

시는 지난해 국감 직전 불거진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감장에서 야권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시는 지난해 10월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후 감사원은 약 1년이 다 된 시점인 지난달 30일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교통공사의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무기계약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과정에서 일부가 친·인척의 추천이나 청탁으로 면접 등만 거쳐 채용된 것으로 확인돼 시가 부적정하게 일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특히 감사 결과에서 친·인척 관계로 밝혀진 직원들의 숫자가 192명으로, 교통공사가 당초 감사원에 제출한 112명보다 80명이 늘어나 논란이 일었다.

시는 지난 11일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재심의를 청구했다. 시는 주요 지적사항으로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정책 시행방안 수립 부적정 및 일반직 전환 업무 부당 처리 ▲7급보의 7급 승진시험 추가실시 합의 및 시험관리 부적정 ▲승강장 안전문 유지보수 등 용역의 직고용 전환 업무 부당 처리 ▲특수차 운전 분야 채용업무 부당 처리 등 총 4가지를 제시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국감에서 이 지점을 문제삼고 서울교통공사 채용관련 감사 및 조사보고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조치 경과, 조사 경위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운영사 코링크PE와 관련한 버스·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도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코링크PE는 서울 지하철과 버스의 공공 와이파이 수주전에 참여했던 전력이 있다. 이 과정에서 코링크PE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등 관련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외에도 박 시장이 지난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제로페이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등을 놓고 야권의 공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로페이 추진 현황, 제로페이 업무추진비 실적, 제로페이 가입 및 거래건수 등에 대한 자료제출 요구도 높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서정협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오늘 행안위 국감이 있고, 17일 국토위 국감이 예정돼 있다"라며 "올해는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과 관련 최근 발표된 감사결과 등 많은 쟁점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집중적인 질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시는 이번 국정감사를 지난 1년간의 시정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관련된 각종 질의에 대해서는 사실에 기초해 설명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라며 "이번 국감을 통해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한층 높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