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큰 산 넘은 통합당 공천…무너진 친박, 유승민·안철수계 약진

등록 2020.03.08 10:48: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형오 "큰 산맥은 넘은 것 같다"…공천 마무리 단계

현재까지 공천확정자 141명 중 친박(親朴) 출신 36명

수도권 친박 색채 빼고 유승민계·안철수계 두드러져

통합 지분, 김형오 사천 논란도…공정성 문제 도마에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미래통합당 이혜훈, 오신환, 유의동, 이언주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첫 의원총회에 참석해 원내대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2020.02.18.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미래통합당 이혜훈, 오신환, 유의동, 이언주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첫 의원총회에 참석해 원내대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2020.02.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미래통합당의 21대 총선 공천 리스트가 차츰 완성되어가면서 계파 간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4년 전 진박(眞朴·진짜 친박)계가 득세해 당에서 큰 목소리를 냈던 것과 달리 최대 계파인 친박 세력은 급격히 위축됐다. 

대신 비박(非박근혜)계나 계파 색채가 옅은 중립 성향의 인사 및 정치신인들이 '바늘구멍'을 뚫고 공천권을 따냈다. 친박계의 몰락과 달리 유승민계와 안철수계의 약진이 두드러진 점도 특징이다. 친황(親黃·친황교안)그룹으로 분류되는 인사들도 잇따라 공천을 받았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큰 산맥은 넘은 것 같다"며 공천이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전했다.

통합당의 공천 심사가 마무리 된 서울·경기 등 수도권과 강원, 충청, 부산·경남, 대구·경북 지역 공천 확정자 141명을 분석한 결과, 친박계 출신 인사는 36명(25.5%)에 불과했다. 친박계 비중이 10명 중 3명도 안 되는 셈이다.  

친박계가 아닌 인사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해보면,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거나 계파색이 옅은 중립 성향의 인사는 69명(48.9%)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비박계나 친이(친이명박)계는 21명(14.9%)이었다. 유승민계 7명(5.0%), 옛 국민의당 출신을 포함한 안철수계 8명(5.7%)으로 두 군소계파의 비중은 10% 정도를 차지한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미래통합당에 입당한 신용현·김수민·김삼화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상욱(오른쪽 두번째) 의원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2020.03.0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미래통합당에 입당한 신용현·김수민·김삼화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상욱(오른쪽 두번째) 의원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2020.03.02. [email protected]

20대 총선 때 친박 완장을 차고 '공천 대학살'을 주도했던 친박계는 4년이 지난 지금은 색채가 많이 옅어진데다, 일부 의원들은 친박계로 분류되는 데에 거부감을 보일 만큼 당에서는 친박 색채를 뺴려는 기색이 역력하다. 일례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공천 확정자 82명 중 친박계는 14명(서울 6명, 경기·인천 8명)에 불과할 정도로 이번 총선에서는 사실상 전멸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중도층의 표심이 성패를 좌우하는 수도권에서는 유승민계와 안철수계의 약진이 뚜렷하다.

개혁보수로서 중도층 외연 확장성이 강한 유승민계에서는 오신환(서울 관악을), 지상욱(서울 중구·성동을), 유의동(경기 평택을) 의원과 원외인사인 김웅(서울 송파갑) 전 검사와 이준석(서울 노원병) 최고위원, 구상찬(서울 강서갑) 전 의원, 민현주 전 의원(인천 연수을) 등이 모두 수도권에서 공천을 받았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차 창당준비위원회 중앙운영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서다 미래통합당 면접 대기중인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0.02.21.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차 창당준비위원회 중앙운영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서다 미래통합당 면접 대기중인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0.02.21. [email protected]

옛 국민의당 출신을 포함한 안철수계에서는 김삼화(서울 중랑갑), 이동섭(서울 노원을) 의원과 문병호(서울 영등포갑) 전 의원, 김영환(경기 고양병) 전 의원 등이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공천을 받았다.

총선의 최대 격전지가 수도권에 많이 몰려있는 만큼 친박 그림자를 지우고 중도층 표심을 잡을 수 있는 합리적 보수 인사를 전면에 배치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비교적 중립 성향인 안상수 의원이 인천에서 험지 출마를 선언했음에도 친박 중진 윤상현 의원을 컷오프하고 윤 의원 지역구(인천 미추홀을)에 안 의원을 공천한 것도 친박계에 거부감을 가진 중도층 표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친박계가 공천을 받게 될 확률은 갈수록 낮아보인다. 친박5선 정갑윤·원유철 의원을 비롯해 4선 유기준·한선교 의원 등 친박계 상당수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박명재·백승주·민경욱 의원 등이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됐다. 친박계 비중이 높은 영남권 공천심사도 거의 일단락된 만큼 비영남권에서 친박계가 '공천 티켓'을 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 긴급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2020.03.0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 긴급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2020.03.05. [email protected]


이번 총선에서는 탄핵 국면에서 당을 이탈했던 탈당 전력이 공천 심사에 큰 변수가 되진 않았다.

김용태(서울 구로을), 김학용(경기 안성), 홍철호(경기 김포을), 장제원(부산 사상), 이종구(경기 광주을), 주호영(대구 수성갑), 정양석(서울 강북갑) 의원 등이 경선없이 단수추천 또는 전략공천을 받았다.

친박계와 비박계가 혼재한 친황(친황교안)계도 공천을 받았다. 원내에서 김명연(안산 단원갑), 박완수(경남 창원의창), 추경호(대구 달성), 정점식(경남 통영·고성) 의원과 정미경(경기 수원을) 최고위원, 윤갑근(충북 청주 상당) 전 검사장 등 원외인사들이 대체로 당선 안정권이나 여당 후보가 선수가 낮은 지역구에서 공천을 받았다.

공천 물갈이로 당 쇄신은 탄력을 받게 됐지만 총선 공천을 주도하고 있는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의 '사천' 논란은 옥에 티로 지적받는다.

이언주 의원이 출마를 준비했던 부산 중·영도구는 황보승희 전 부산시의원의 전략공천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황보승희 전 시의원은 김 위원장이 의원 시절 비서 출신으로 대표적인 '김형오 키즈'로 여의도에서 불린다.

최홍 전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사장은 서울 강남을 전략공천을 받았다. 최 전 사장은 2012년 19대 총선 당시 김 위원장이부산 영도에서 불출마하면서 후계자로 점찍은 인물로 알려진다.

마찬가지로 김 위원장의 국회의장 시절 공보비서관을 지낸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은 안상수 의원의 현 지역구인 인천 중·동·강화·옹진에 단수추천을 받았다.

황교안 당대표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아 '공천 칼날'을 휘두르는 김 위원장이 측근이나 옛 보좌진 출신 인사들을 연이어 공천하자, 김 위원장 스스로 내건 개혁공천의 원칙이 허물어지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03.0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구경북 지역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통합 지분을 지나치게 의식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선의 김도읍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부산 북강서을에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출신 김원성 통합당 최고위원이 공천됐다. 부산 북강서을은 김 의원의 갑작스런 불출마로 공천 적임자가 마땅치 않다는 말이 흘러나온 지역구로 '전진당 지분'이 됐다.

당 내 세대교체 바람 속에서도 75세의 장기표 전 전태일재단 이사장은 경남 김해을로 전략공천됐다. 장 전 이사장은통합신당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미래통합당 출범 전 공천위원 구성을 놓고 갈등을 빚은 인물이다. 

옛 안철수계인 문병호 전 의원은 인천 부평갑에서 낙천된 후 서울 영등포갑으로 공천을 받았고, 미래통합당 출범에 관여한 김영환 전 의원이 경기 고양병에서 경선 없이 전략공천되자 지역 내에서 반발하는 등 공천 무원칙 논란도 일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