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침울했던 P2P업계, 내년엔 웃을까

등록 2020.12.25 05:0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온투법 8월 시행…내년초 등록1호 탄생할 듯

올해 시장 규모 ↓…"투자자 신뢰 회복 급선무"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지난해 10월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10차 본회의(안건심의)에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통과되고 있다. 2019.10.31.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지난해 10월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10차 본회의(안건심의)에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안(대안)이 통과되고 있다. 2019.10.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올해 P2P금융을 제도화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온투법)이 시행되며 P2P업체들의 제도권 진입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업계는 연체율이 올라가고 일부 업체들의 사기 사건 등에 투자자 신뢰도가 떨어지며 전반적으로 침체한 분위기였다. 문을 닫은 곳도 늘었다. 내년 초부터 온투업 등록 업체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여 업계가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제정된 P2P금융법인 온투법이 시행됐다. P2P금융을 제도권으로 정식 편입시키는 게 핵심으로, 등록 요건 등을 충족해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영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다.

숙원이던 제도화가 이뤄졌음에도 올해 업계 분위기는 침울했다. P2P시장은 온라인상에서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된 차주에게 개인 투자자들 자금을 모집해 빌려주며 크게 성장해왔는데, 온투법 시행을 앞두고 사기·횡령 사건이 터지고 연체율이 올라가는 등 시장 급성장에 따른 부작용이 두드러지며 투자자 신뢰도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실제 P2P통계업체 미드레이트에 따르면 국내 P2P시장은 지난 2017년 말 대출잔액이 8000억원 수준에서 2018년 말 1조6000억원, 지난해 말에는 2조4000억원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전날 기준 2조665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연체율은 연초 11.5%에서 현재 21.3%로 올랐다. 문을 닫는 업체들도 늘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이달(15일 기준) 40여곳이 넘는 P2P업체들이 문을 닫았다.

온투업 등록 작업도 속도를 좀처럼 내지 못하고 있다. 내년 초에야 등록 업체들이 등장할 전망으로, 업계는 소수의 업체들만 등록 요건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내년 온투업 등록 업체들이 본격 나타나고 부실 업체들이 걸러지면서 투자자 신뢰도가 회복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안금융 역할을 강화하고 사회적 역할에 초점을 맞추는 등 신뢰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할 전망이다.

올해 데일리펀딩은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소상공인을 위한 선정산(SCF) 서비스 데일리페이를 선보였다. 어니스트펀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자사 선정산 서비스를 이용 중인 온라인 소상공인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이용료율을 낮췄고, 펀다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오프라인 소상공인 대상 비상금 대출 서비스 펀다나우를 론칭했다. 피플펀드는 서울시와 함께 '서울청년 징검다리 대출'을 출시했다.

내년 업계 키워드로 ▲소셜임팩트 ▲대안금융 ▲씬파일러(금융정보가 부족한 고객) 금융 등을 제시한 데일리펀딩의 정용 대표는 "철저한 당국의 검증을 통과한 만큼 투자자 신뢰도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 "업계가 존재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건전한 경쟁으로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전해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에 퇴출되는 업체들이 더 늘어날 수 있는 만큼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나온다. 영세업체들의 경우 체계적으로 대출 회수 업무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소영 예금보험공사 조사역은 "대출 회수업무를 수행할 수탁기관이 정해지지 않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대출 회수가 지연돼 추가적인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비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