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 직지, 50년 만에 프랑스서 공개

등록 2023.04.05 11:02:18수정 2023.04.05 14:09: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프랑스한국문화원, 전시·컨퍼런스·다큐 등 다채로운 행사

50년 만에 대중에 공개되는 ‘직지’. (사진=프랑스국립도서관 BnF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50년 만에 대중에 공개되는 ‘직지’. (사진=프랑스국립도서관 BnF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직지심체요절·직지)'이 프랑스에서 공개된다. 이에 맞춰 직지와 관련된 전시·컨퍼런스·다큐멘터리 상영회 등이 잇달아 열린다.

5일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 따르면 직지는 오는 12일(현지시간)부터 7월16일까지 프랑스국립도서관에서 열리는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를 통해 공개된다. 직지가 대중에 공개되는 것은 1973년 '동양의 보물' 전시 후 50년만이다.

직지는 고려 후기 선승 백운 경한(1298~1374) 스님이 집필한 책을 금속활자로 찍은 인쇄본이다. 구텐베르크 성서(1455년)보다 78년 앞선 시기인 고려 공민왕 21년(1377년)에 청주 흥덕사에서 상·하 2권으로 간행됐다. 현재 상권은 전하지 않고 하권 1책(총 38장)만이 남아 있다. 프랑스국립도서관이 소장 중이다.

문화원은 이번 전시에 맞춰 국외소재문화재재단·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과 협력해 오는 13일 문화원 오디토리움에서 직지와 한국불교의 인쇄 문화유산을 다루는 컨퍼런스를 갖는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장 범종 스님이 직접 강연을 진행하고, 고려 불교를 전공하고 직지 불어판 번역을 담당한 파리7대학 야닉 브뤼느통 교수가 통역을 맡는다.

범종 스님은 선(禪)의 요체를 담고 있는 직지의 발간 배경을 설명한다. 한국의 인쇄문화 발전 속 직지가 차지하고 있는 가치와 위상도 재조명한다. 더불어 현존 최고(最古) 목판 인쇄물인 경주 불국사 삼층석탑 출토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세계 유일의 현전(現傳) 불교 대장경판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합천 해인사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석보상절', '월인석보' 등 다양한 기록 문화유산을 함께 소개하며 한국 인쇄술의 역사와 우수성을 알린다.

18일에는 직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2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직지, 활자의 시간여행' 상영회가 진행된다. 상영회 후에 직지 다큐 연출을 맡은 제롬 세실 오프레 감독, 프랑스국립도서관 동양 고문서 부서 로랑 헤리셰 총괄 책임관, 야닉 브뤼느통 교수, 혜원 스님이 참석하는 토론회가 이어진다.

문화원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직지의 우수성과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대표 누리소통망(SNS)과 '한국 문화' 잡지 등을 통해 직지를 꾸준히 소개해왔으며, 지난해에는 직지 프랑스어본 출간 기념 강연회, 다큐멘터리 영화 '직지-활자의 시간여행' 상영회를 개최했다.

이일열 문화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인쇄술 발전 역사에 한국의 금속 인쇄술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프랑스 현지를 비롯한 전 세계 관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라며 "문화원 역시 프랑스국립도서관 등 관련 연구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직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