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부부 "아이 가졌다 잃고 유기견 입양…사지말고 입양하세요"

등록 2023.05.28 12:14:21수정 2023.05.28 12:1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특수목적 봉사 강아지 치료 국가·사회에서 부담해줘야"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 미군기지 반환부지에 조성된 용산어린이정원 내 전망언덕에서 기념식수를 마친 뒤 반려견 써니, 새롬이와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5.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 미군기지 반환부지에 조성된 용산어린이정원 내 전망언덕에서 기념식수를 마친 뒤 반려견 써니, 새롬이와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5.0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한남동 관저에서의 유기견들과 일상, 그리고 유기견 입양 계기 등을 공개했다. 과거 유산의 아픔이 유기견 입양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SBS 동물농장에 출연했다. 시각장애인 안내견에서 은퇴해 지난해 12월24일 11번째 '퍼스트 도그'가 된 새롬이도 출연했다.

윤 대통령은 "새롬이 아빠, 마리 써니 아빠, 토리아빠 윤석열 입니다"라고 소개했다. 김 여사는 "저는 아이들의 엄마 김건희입니다"라고 소개하면서 유기견들과의 일상과 유기견 입양 사연 등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용인 안내견 학교를 갔다가 '당선돼 마당 있는 관저를 가게 되면 꼭 은퇴 안내견을 키우고 싶다'고 얘기했다"며 "작년 크리스마스 날 가족으로 입양했다"고 했다.

김 여사는 "새롬이 아빠를 훨씬 좋아한다. 저희집 모든 개들이랑 고양이는 다 아빠를 훨씬 좋아한다"고 관저 생활을 소개했다. 그러자 윤 대통령은 "이 사람(김 여사)은 주로 훈련 시키려 그러고, 간식을 줄때도 훈련을 시킨다. 그러면 강아지가 나한테 달려온다. 그냥 달라 이거다"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유기견 입양을 하게 된 속사정도 직접 공개했다. 윤 대통령이 "글쎄 뭐 어떤 특별한 이유라기보다"라며 머뭇거리자 김 여사가 "그건 제가 말씀드려야 한다"며 말을 이어받았다.

김 여사는 "저희는 아이를 가졌다가 아이를 잃게 됐다"며 "굉장히 심리적으로 힘들어하셨는데 유기견을 제가 입양을 계속해왔더니 아빠가 너무 좋아하더라. 아이들을 너무 좋아하고, 집에 오면 아이들 밥해줄 생각에 잠시 그 고통을 잊더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다 임시보호하는 그런 역할이었는데 아빠가 하루 지나고 '키워야 겠다' 다 데려오고 싶어한다"며 "그래서 아빠 때문에 자꾸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수목적으로 봉사하는 강아지들이 많은데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했기 때문에 치료를 받게될 때 일정 부분을 국가와 사회에서 부담해주는 게 맞다"고 소신을 밝혔다. 임기 내 정책화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노력해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부부는 "사지마시고 입양하세요"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