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英 "중국 연계 사이버 공작" 주장에 中 "악의적 비방"…공방 가열(종합)

등록 2024.03.26 18:10:11수정 2024.03.26 20:17: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영국, 해킹 관련 개인 2명과 APT31 연계 기업 제재

미국, 컴퓨터 침입 및 사기 혐의로 중국인 7명 기소

중국 외교부 대변인 "순전히 정치적 조작" 반발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베이징=뉴시스]권성근 기자,  박정규 특파원 = 미국과 영국은 25일(현지시각) 중국과 연계된 해커 단체가 양국의 정치인, 유권자, 기업 등을 대상으로 악의적인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벌인 것으로 의심된다며 관련자들을 제재했다. 이에 중국 정부도 "악의적인 비방"이라며 반발했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 정부는 중국 방첩 기관인 국가안전부와 연계된 단체인 일명 'APT31'에 맞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는 유권자 수백만 명의 데이터가 유출된 사건의 배후에 중국 연계 해커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는 이날 의회 연설에서 "우리의 민주주의 기관과 의회 의원들을 겨냥한 두 차례의 악성 사이버 캠페인 배후에 중국 국가기관과 연계된 행위지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우든 부총리는 중국의 해커들이 영국 선거 시스템을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회를 표적으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해커들의 공작이 2021년과 2022년 사이에 전개됐다고 전했다.

다우든 부총리는 영국이 중국의 정치인 정찰과 관련해 중국인 2명과 APT31 연계 기업을 제재했다고 말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지만, 작년에야 이를 공개했다. 선관위는 당시 유권자로 등록된 영국 시민과 재외 유권자들의 이름과 주소가 유출되는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미 법무부도 25일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들이 미국 기업, 정부 관리, 정치인을 겨냥한 사이버 스파이 공작을 펼쳤다며 관련자들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니가오빈, 웡밍, 청펑 등 7명을 컴퓨터 침입 및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고 전했다. 법무부는 이들이 APT31의 일원으로 활동했다고 설명했다.

메릭 갈랜드 미 법무부 장관은 성명에서 "법무부는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미국인을 협박하거나, 미국 법의 보호를 받는 반체제 인사들을 침묵시키거나, 미국 기업으로부터 (무엇인가를) 훔치려는 중국 정부의 시도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도 반박에 나섰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영국이 소위 '중국의 사이버 공격'을 또다시 들먹이면서 중국의 개인과 단체를 제재하는 것은 순전히 정치적 조작"이라며 "이에 대해 강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를 표명하고 당사국 측에 엄정한 교섭('외교경로 항의'를 뜻하는 중국식 표현)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린 대변인은 이어 "미국과 영국이 사이버 안보 문제를 정치화하고 중국에 대한 모독과 일방적인 제재에 나서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중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 합법적 권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영 중국대사관도 이날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영국에서 발생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에 중국이 있다는 영국의 주장은 "완전히 조작된 악의적인 비방"이라고 비판했다.

대사관은 "우리는 그런 혐의 제기를 강력히 비난한다"며 "중국은 법에 따라 모든 형태의 사이버 공격에 단호히 맞서 왔다"고 덧붙였다.

중국 관영매체도 사설을 통해 이번 의혹과 관련해 영국을 비난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의 위협'에 대한 런던의 우려는 점점 더 터무니없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며 "이는 중국을 비방하려는 서방의 또 다른 집단적 시도의 시작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 몇 년 동안 영국은 서구에서 '중국 스파이'와 '중국 위협'을 과장하는 데 가장 열성적인 국가 중 하나가 됐다"면서 "사실 혼란과 침투를 일으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중국이 아니라 영국"이라고 반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